사진=키움증권
사진=키움증권

[이코리아] 황현순 키움증권 사장이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하면서, 영풍제지 사태의 뒷수습에 나설 후임자가 누구일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지난 9일 “황현순 사장은 대규모 미수채권 발생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기 위해 이사회에 사임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키움증권은 지난달 18일 발생한 영풍제지 하한가 사태로 상당한 피해를 본 상태다. 올해 들어 주가가 700% 이상 급등했던 영풍제지는 지난달 18일 갑작스럽게 하한가를 기록하며 거래가 정지됐다. 26일 거래가 재개된 뒤에도 6거래일 연속 하한가를 기록하며 주가가 추가 폭락했고, 키움증권은 4943억원의 미수금 중 610억원을 회수하는데 그쳤다. 

영풍제지는 지난 7·8월 한국거래소가 소수계좌의 매매관여 과다를 이유로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받는 등 이미 의심을 받아온 종목이다. 대형 증권사들도 이상 조짐을 감지하고 영풍제지에 대한 증거금률을 100%로 인상하며 ‘빚투’를 차단했으나, 키움증권만은 하한가 사태가 발생한 지난달 18일까지 증거금률을 40%로 유지했다. 

이는 투자자가 40만원만 가지고 있으면 100만원 어치의 영풍제지 주식을 살 수 있다는 뜻이다. 나머지 60만원은 주식이 계좌로 입고되는 날(거래일로부터 2영업일 후) 전까지 납부하고, 그렇지 못하면 증권사가 주식을 강제 처분(반대매매)하게 된다. 

하지만 영풍제지 주가는 거래 재개 이후에도 6거래일 연속 하한가를 기록했고, 반대매매 물량은 하한가가 풀린 지난 3일에야 겨우 소화됐다. 키움증권은 다른 증권사와 달리 영풍제지에 대한 미수거래를 허용하는 바람에 수천억원의 손실을 입게 됐다. 

키움증권은 이미 지난 4월 차액결제거래(CFD) 사태에 휘말려 김익래 전 다우키움그룹 회이 사퇴하는 등 주가조작 논란에 휘말린 바 있다. 이번 영풍제지 사태로 인해 올해 들어 두 차례나 주가조작 논란에 연루된 만큼 황 사장도 책임을 피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에서도 미수거래를 사전에 중단하지 않는 등 리스크 관리에 소홀해 영풍제지 사태를 초래한 책임을 물어 황 사장 등 경영진이 경질될 거라는 관측이 제기돼왔다.키움증권은 경질설에 대해 전혀 논의된 적이 없다며 부인해왔으나, 결국 황 사장이 자진 사퇴하는 것으로 결론이 나게 됐다. 

김 전 회장에 이어 황 사장이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영풍제지 사태로 어수선한 키움증권을 이끌 후임자로 누가 나서게 될지 금융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엄주성 키움증권 부사장을 유력한 차기 대표 후보로 거론하고 있다. 엄 부사장은 자기자본투자(PI)본부와 투자운용본부, 전략기획본부 등을 거쳐 현재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맡고 있다. 

이 밖에도 홀세일총괄본부장을 맡았던 박연채 부사장 등이 황 사장의 후임으로 거론된다.

한편, 키움증권 관계자는 “11월 16일 개최되는 이사회에서 황현순 대표의 사임 의사에 따른 후속 절차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가조작 논란에 이어 리더십 공백까지 겹친 키움증권의 구원투수로 누가 등판하게 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