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화물사업 매각' 여부를 논의하는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결론을 내리지 못해 다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3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30일 오후 2시부터 임시 이사회를 열고 약 7시간 30분 동안 회의를 진행했지만 사외이사 일부가 화물사업 분리 매각에 반대하면서 결정을 보류했다. 

아시아나는 이르면 31일 다시 이사회를 열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이달 말까지 EU 집행위원회에 시정조치안을 내기로 한 상태여서, 늦어도 31일까지는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의 동의를 받아야 기한 내 제출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에서 화물 사업 분리 매각 안건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대한항공과의 인수 합병을 위해 필요한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의 승인을 받기 어려워, 합병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EU 집행위는 두 회사의 합병에 대해 유럽 화물 노선 독점이 우려된다며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이에 대한항공은 이달 말까지 EC에 보낼 시정조치 초안에 자사 14개 유럽 노선 중 4개 노선을 반납하고, 합병 이후에는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전체를 매각하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선 아시아나 이사회 승인을 받아야 하며, 이사회의 과반 출석과 출석 이사의 과반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이사회는 원유석 대표이사를 포함해 사내이사 2명과 사외이사 4명으로 구성됐다.

다만 지난 30일 이사회 직전 그동안 화물사업 매각을 반대해온 사내이사 진광호 안전·보안실장이 '일신상 사유'로 사의를 표명하면서 가결 요건이 완화됐다. 

진 전무가 사임함에 따라 이번 이사회에서는 재적 5명 중 과반인 3명이 찬성하면 화물사업 매각과 관련한 안건은 가결 처리된다. 아시아나항공은 양사의 이사회가 종료된 후 관련 사항을 공시한다. 

이사회가 동의하면 EU 집행위 심사 통과 가능성이 한층 커진다. EU에 이어 미국·일본의 승인까지 얻으면 2020년 11월 공식화한 이후 지난 3년간 지지부진했던 합병이 결실을 맺을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화물사업부 매각을 반대할 경우 EU 집행위원회의 합병 승인을 받기 위한 시정안 제출 자체가 불가능해져 합병이 무산될 수 있다. KDB산업은행이 아시아나항공에 수년간 투입한 3조6000억원 이상의 공적 자금의 성과가 무산되지 않으려면 추가적인 공적 자금 조성이 필요해질 수도 있다. 

관건은 아시아나항공의 '독자 생존'이 가능한지다. 올해 6월 말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는 약 12조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기준 부채비율은 1741%에 이른다. 하지만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을 '회생이 불가능한 회사'로 인정하지 않았다. 당시 공정위는 대한항공과 기업결합을 조건부로 승인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안 되면 산업은행 측의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은 없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산은 측은 지난 20일 성명을 통해 "산업은행은 기업결합에 양사가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상황에서 결합무산과 관련한 아시아나항공 앞 추가자금 지원 등에 대한 입장을 정한 바 없다"고 밝혔다. 

다만 지난 24일 국정감사에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 합병과 관련해 "불발된다면 3조4000억원 규모의 공적자금 회수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라고 발언한 바 있다. 

강 회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의 '아시아나항공-대한항공 합병이 무산된다면 어떤 피해가 예상되느냐'는 질의에 이같이 대답했다. 

강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이 만약 (화물 부문을) 살리기로 의결한다면 국민의 혈세 또는 공적자금이 얼마나 들어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번 합병이 꼭 성사되기를 기원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제반 상황을 고려했을 때 아시아나 이사회가 합리적인 결정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그간 일부 아시아나항공 이사들은 화물사업 매각 찬성 시 회사와 주주 가치를 떨어트려 배임 소지가 있다며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강 회장은 국감에서 "아시아나 이사회에서 (화물사업 분리매각이) 부결되면 전체 딜이 무산될 확률이 커져서 이와 비교하면 (가결이) 상대적으로 배임 이슈가 적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다만 가결 이후에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의 합병 길은 첩첩산중이다. 업계에서는 EU의 경쟁당국 심사에 1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U의 승인 이후에도 미국·일본 정책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 매각에 따른 고용 문제도 갈등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대한항공은 지난 30일 오전에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이 화물 사업부를 매각할 시 인수 측이 직원들의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안건에 올렸다. 향후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에서 매각 동의 결론이 나면 자사 이사회 결정 내용을 공개하고, 곧바로 EU 집행위에 시정조치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