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GDP 성장률 자료=중국 국가통계국, 대신증권 리서치 센터
중국 GDP 성장률 자료=중국 국가통계국, 대신증권 리서치 센터

[이코리아] 중국이 부동산 위기와 경제 둔화 우려 속에서도 올해 3분기 경제성장률이 4.9%로 나타났다. 3분기 중국 경제가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성장을 거두면서 시장에서는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인 5% 달성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다. 다만 중국경기에 안도감을 갖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평가도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중국 3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9% 증가했다고 18일 발표했다.

2분기 경제성장률 6.3%에 비해서는 둔화한 것이지만 1분기 4.5%에 비해서는 나아진 수준으로 시장 전망치도 웃돌았다. 

앞서 로이터통신은 경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한 결과 중국의 3분기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4.4%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중국의 1~3분기 GDP는 지난해 동기에 비해 5.2% 증가한 91조3027억 위안(약 1경 6883조 원)을 기록했다.

우선, 중국이 경제 회복의 중요한 열쇠로 보는 소비가 회복된 것이 긍정적이다. 9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년동월 5.5%로 전월(4.6%) 물론 시장예상치인 4.9%를 상회했다.

다만 부동산 시장 위축은 여전한 과제로 남아 있다.  9월 고정투자 중 부동산투자 증가율은 전년동월 -9.1%로, 8 월(-8.8%)에 비해 감소폭이 더욱 확대됐다. 주택매매 위축 현상도 지속되면서 8 월 전년동월 -1.5%였던 주택매매 증가율은 9 월 -3.2%로 위축세가 심화됐다.

중국은 이날 발표에서도 청년 실업률을 포함한 연령대별 실업률은 공개하지 않았다.

중국의 청년(16∼24세) 실업률은 6월 21.3%를 기록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이후 7월 통계부터는 발표가 중단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최근 몇 주간 공장 활동이 점차 회복되고 수출 감소세가 둔화되고 가계 소비가 회복되고 있다"며 "중국이 올해 정부 성장 목표인 약 5%를 달성할 수 있다는 희망을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중국의 3분기 경제성장률(GDP)이 4.9%로 예상보다 높게 나타나자 글로벌 금융기관들은 중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잇달아 상향 조정했다.

신화통신은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을 인용한 뉴욕발 기사에서 시티그룹이 중국 올해 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5%에서 5.3%로 높였다고 보도했다. 

JP모건과 모건스탠리도 각각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5%에서 5.2%로, 기존 4.8~4.9%에서 5.1%로 상향 조정했다. 

스위스 최대 투자은행(IB)인 UBS도 기존 전망치보다 0.4%포인트(p) 높인 5.2%를 올해의 중국 경제성장률 예상치로 제시했다. 

노무라도 중국의 3분기 GDP 통계가 발표된 직후 기존(4.8%)보다 0.3%p 높인 5.1%를 새로운 전망치로 내놨다. 

다만 골드만삭스는 해당 전망치를 기존(5.4%)보다 약간 낮춘 5.3%로 제시했다. 하지만 이 역시 중국 정부의 경제성장률 목표치인 5% 안팎보다 여전히 높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한국의 8월 수출 증가율은 전년동월비 8.4% 감소해 11개월 연속 감소했다. 특히 최대 시장인 대중 수출은 19.9% 감소, 1년 3개월째 줄어들고 있다. 우리나라로서는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경기가 살아나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 증권가에서는 4분기 중국 경기가 현재와 같이 완만한 속도의 경기 회복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5% 초반의 경제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다은 대신증권 연구원은 "3분기 중국 경기는 미약하기는 하지만 정책에 힘입어 소비와 제조업 경기가 개선되는 모습이다. 4분기에도 경기가 회복세를 지속할 여지가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년 실업률이 미지수이긴 하나 9월 도시 실업률이 5%로 떨어지는 등 고용시장도 개선세를 지속하고 있다. 덕분에 중국 정부가 올해 목표한 5%대 성장은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이어 "다만, 목표 달성이 가시화된 시점에서 4분기에 지방정부 부채를 늘려 강한 경기 부양책을 추가적으로 시행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성장 하방 압력이 여전하기에 중국 경기를 안도하기에는 이르다는 시각도 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가 목표한 5% 성장률 달성이 가시권에 들어왔다"면서도 "중국 위기의 핵심인 부동산과 연관된 그림자 부채 해결에 중국 정부가 적극적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음은 중국 부채 위기는 잠시 수면 아래로 가라 않았을 뿐 언제든지 수면 위로 재부상할 수 있다"고 짚었다. 

박 연구원은 "대외적으로 미중 갈등 및 중동 불안 등 갈등 요인이 산재해 있어 수출 경기의 강한 반등도 낙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향후 중국 경기의 강한 반등을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하방 리스크는 잠재해 있다는 생각"이라면서 "당사의 2024년 전망처럼 중국 경제는 완만한 회복 혹은 횡보 흐름을 이어가는 L(엘)자형 경기 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기존 전망 기조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