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백현동 개발 특혜의혹, 쌍방울 대북송금 대납의혹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지난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민주당이 내부 분열을 어떻게 봉합할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 대표의 향후 거취에 대한 언론의 입장은 엇갈리는 모양새다.

◇ ‘친명’ vs ‘비명’, 민주당 내홍에 언론 관심 집중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뉴스 빅데이트 분석시스템 ‘빅카인즈’에서 ‘이재명’을 검색하자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21일부터 22일까지 불과 이틀 만에 총 1439건의 기사가 보도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 대표 관련 기사에 가장 자주 등장한 연관키워드는 ‘체포동의안’이었으며, 그 뒤는 ‘민주당’, ‘의원들’, ‘국회 본회의’ 등의 순이었다. 

‘친명’, ‘비명계’, ‘이탈표’ 등의 키워드도 눈에 띄었다. 지난 21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재적의원 298명중 295명이 참석한 가운데 찬성 149명, 반대 136명, 기권 6명, 무효 4명으로 가결됐다. 국민의힘 소속의원 110명, 정의당 6명, 시대전환 1명, 한국의희망 1명 및 여권 성향 무소속 2명이 찬성표를 던졌다고 가정하면, 민주당에서 29명의 이탈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21~22일 보도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21~22일 보도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예상과 달리 민주당 내 이탈표가 상당수 발생해 체포동의안이 가결되면서, 언론의 관심은 민주당 내 친명·비명 간 갈등에 집중됐다. 한국일보는 21일 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결이 이뤄진 21일 친이재명(친명)계 의원들이 패닉에 빠졌다”며 “이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표결 결과에 대한 분노를 여과 없이 드러냈다. 이날 밤 의원총회에서도 날 선 말들로 찬성표를 던진 동료 의원들을 성토했다”고 민주당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한겨레 또한 22일 기사에서 “기권 6표, 무효 4표를 더하면 이탈자는 39명에 이른다”며 “1차 표결 때와 달리 이번 표결을 앞두고는 당내에서 표결 직전까지 치열한 물밑 논의가 잇따랐다. 40명에 육박하는 이탈표는 사실상 ‘조직된 표’로 봐야 한단 뜻”이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이어 “민주당 의원 일부가 조직적 가결표를 던진 데엔 ‘방탄정당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명분이 크게 작동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날 체포동의안 가결로 민주당은 ‘방탄정당’의 오명은 일부 씻어냈지만 극심한 내홍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이름도 이 대표 관련 보도 연관키워드 목록에 포함됐다. 한 장관은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대규모 비리의 정점은 이재명 의원이고, 이 의원이 빠지면 이미 구속된 실무자들의 범죄사실은 성립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구조”라며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을 촉구했다. 한 장관이 이 대표의 혐의 및 증거를 설명하는 도중 “피의사실 공표 아니냐”는 민주당 의원들의 항의가 거세지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잠시 의사진행을 중단하고 한 장관에게 요약해서 마무리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이유설명을 한 후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이유설명을 한 후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 이재명 리더십 두고 엇갈린 언론, “사퇴로 책임져야” vs “통합의 리더십 기대”

체포동의안 가결 소식을 전하는 언론의 이 대표에 대한 평가는 엇갈렸다. 보수 성향 매체는 이 대표를 비판하며 당권을 내려놓을 것을 요구하는 한편, 민주당도 이번 사태를 계기로 쇄신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22일 사설에서 “새 정부 출범 이후 지난 1년 4개월 동안 정치는 물론이고 국정까지 ‘이재명 방탄’의 볼모로 잡혀 있었다. 대선에 진 사람이 자신의 비리 방탄을 위해 야당 대표가 된 것부터가 정상적 여야 정치를 가로막는 장애가 됐다”며 “이재명 체포안 가결로 이런 국정 왜곡과 정치 실종 사태는 끝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이 대표가 최소한의 책임감이라도 느낀다면 이제 대표직을 사퇴하고 재판에서 혐의를 벗는 데 전력하는 것이 옳다”며 “이제는 이 대표가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앙일보 또한 이날 사설에서 “민주당이 살길은 하나다. 이 대표는 체포동의안 가결을 겸허히 수용하고 영장 심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며 “내분을 막고 총선에서 승리하려면 이 대표 본인이 거취에 용단을 내리는 것 외엔 방도가 없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도 이날 “이번 체포동의안 가결로 (민주당은) ‘방탄 정당’의 오명은 씻을 수 있게 됐다. 이제부터라도 과감한 쇄신과 개혁을 통해 진정 국민의 마음을 얻는 수권정당의 길을 걸어야 한다”며 “무엇보다 이 대표 스스로 개딸 등 강성 지지층의 호위에 기대려 하지 말고 어떤 선택이 당 전체를 위하는 길인지 자신의 거취를 깊이 숙고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이 진행중인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 대표 지지자들이 체포동의안 부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이 진행중인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 대표 지지자들이 체포동의안 부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반면, 야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정치적 수사”를 비판하며, 이 대표가 리더십을 발휘해 분열된 당을 수습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겨레는 21일 사설에서 “제1야당 대표 수사를 1년 반 이상 끌어온 검찰은 ‘정치 수사’라는 지적을 피하기 힘들다”며 “도주 우려가 없는 제1야당 대표에 대해 기어이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시기도 회기 중에 맞춰 민주당 내분을 유도하려 한 점 등은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어 “오히려 이 대표는 영장실질심사를 혐의의 부당성을 입증할 기회로 삼을 수 있다”며 “민주당과 이 대표는 이 대표의 사법적 운명과 당의 미래를 한 끈에 묶지 말아야 한다. 지금 민주당이 가장 힘주어 할 일은 윤석열 정부의 폭주를 막기 위해 야당으로서의 제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향신문 또한 “이 대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 검찰의 무리한 수사를 비판하며 반전을 모색할 수 있다”며 “이 대표는 단식을 중단하고 몸을 추스른 뒤 법정에서 스스로 주장한 ‘검찰의 무도함’을 입증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이 대표는 당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깊이 고민하고 행동할 필요가 있다. 체포동의안이 가결됐다고 해도 여전히 제1야당 대표임을 잊어선 안 된다”며 “그의 문제로 당의 운명도 중대 국면에 처했다는 걸 직시하고, 강성 지지층을 다독이면서 당이 분열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성찰과 통합의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