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사진=서울시의회 제공.

 

[이코리아] 서울특별시의회는 지난 26일 제1대 서울특별시 청소년 시의원 개원식을 개최했다.

김현기 의장은 당선된 초등학교 5·6학년 42명의 청소년 시의원들에게 당선증과 의원배지를 배부했다.

청소년 시의원들은 지난 7~8월에 모집 및 인터뷰, 후보자등록, 선거인단 구성 및 투표를 거쳐 총 42명이 선정됐다.

선출된 청소년 시의원들은 5개월의 임기 동안 의장단 선출, 정당 구성, 상임위원회 구성 및 운영과 본회의를 통한 의결 과정을 직접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의회는 지난 1996년부터 청소년 의회교실을 직접 운영해왔다. 의회교실을 체험한 대부분의 학생들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92.8%에 달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뒀다. 다만 일일 청소년의원체험에 한정돼 깊이 있는 의정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다. 

이에 제11대 서울특별시의회는 청소년 의회 교실을 장기적이고 연속성 있는 운영방식으로 확대·개선했다. 

청소년이 직접 시의원이 돼 원을 구성하고 상임위원회 활동 및 본회의 의결 등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전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방식으로 개선한 것이다. 

서울시의회는 청소년들의 지방의회 의정활동, 지방자치 이해도 및 민주적 문제해결 능력 제고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모의조례 발의, 안건심사, 찬반토론 등 지방의원의 의정활동을 수행하게 되며, 활동 과정에서 서울특별시의회의장 및 대표단 등 시의원과의 만남도 이뤄질 계획이다.

김현기 의장은 “제1대 청소년 시의원 여러분들의 당선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지방자치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