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사진=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이코리아]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신임 사장이 물과 에너지, 그리고 도시로 이어지는 한국수자원공사만의 특화된 주요 사업 현장을 직접 방문하며 사업 전반을 점검하고 새로운 물의 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한 보폭을 넓히고 있다.

윤석대 사장은 7월 5일 경기도 안산시 시화호 조력발전소를 방문해 시화호 조력발전소 운영 및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현황 등을 포함한 물 에너지사업 전반을 점검하고, 취임 이후 강조해 온 기후변화 시대에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 창출 및 정부의 녹색산업 수출  목표 달성 기여를 위한 노력을 재주문했다.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시설용량 254MW의 국내 유일이자 세계 최대규모의 조력발전소로 2011년 8월 상업 발전을 시작했다.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AI, 디지털 트윈 등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달과 태양이 해수면을 끌어당기는 밀물 및 썰물 때 해수면의 차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 중으로 연간 약 552GWh, 50여만 명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조력발전은 달과 물의 힘으로 만드는 청정에너지로 생산과정에 이산화탄소 배출과 환경 파괴를 유발하지 않으며, 고갈되지 않는 바닷물을 이용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과 기후위기 대응 해법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2022년 12월에는 한국수자원공사의 조력발전소 건설 및 운영 노하우, 기술력 등을 높이 산 영국 리버풀권역정부의 요청으로 ‘리버풀 Mersey 조력사업’을 위한 기술협력 강화 협약도 체결한 바 있다.

윤석대 사장은 “한국수자원공사의 역량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하며, 기후위기 시대 재생에너지 활용 강화 및 국가 탄소중립 달성 지원 선도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