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세종대 제공.
사진=세종대 제공.

 

[이코리아] 세종대학교 우주항공공학전공·기계공학과 대학원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 2023년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 사업의 일환인 ‘우주 소재·부품·장비 전문인력양성’ 세부 사업 분야에 공동 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의 주관 기관인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는 국내 우주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석·박사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기업과 산학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산학 협력을 구축하고자 국내 5개 대학과 공동으로 이번 사업을 준비해 왔다. 세종대는 위성/우주선/우주탐사 적용 기술 분야의 공동 연구기관으로 참여한다.

세종대는 이번 사업을 위해 2학기부터 우주항공 및 기계공학 분야 교수진 5명과 현재 보유 중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일반대학원 내에 ‘우주탐사 소재부품장비 융합전공’을 신설할 예정이다.

이번 융합전공의 핵심은 위성/우주선/우주탐사 분야에 첨단 3D 프린팅 제작 공정을 적용 및 활용하는 것이다. 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시제품 연구 개발, 산학 공동 프로젝트 및 현장실습 중심의 전문 교육 과정 등을 수행함으로써 국내 우주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실무형 석·박사 전문 인력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업의 연구 책임자는 우주항공공학 전공 이균호 교수가 맡았고, 우주항공공학전공 안존, 기계공학과 곽관웅, 손채훈, 임도형 교수가 참여한다. 참여진 모두 우주와 3D 프린팅 제작 공정 분야에 연구 개발 경험을 가진 전문 인력들이다.

세종대는 대학원 인력 양성을 위해 5년간 매년 1억4천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지원비의 대부분은 학생들이 연구를 수행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며, 학교에서도 자체적으로 일부 연구비를 투자 및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세종대는 지난해 4월 우주산업 전문 인력 양성 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미래우주교육센터’, 방위산업청의 ‘방위산업 계약학과 지원사업’에 동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선정으로 세종대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우주산업 전문 인력 양성을 주관하는 대학으로 3개 분야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