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청와대 개방 1주년 기념 특별음악회'에 참석해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청와대 개방 1주년 기념 특별음악회'에 참석해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이코리아]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지 1년이 지났다. 언론은 윤석열 정부의 첫 1년을 되돌아보며 서로 다른 평가를 내리고 있다. 

◇ 언론, 취임 1주년 기자회견 패싱 비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뉴스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빅카인즈’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1주년’을 검색한 결과,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총 1147건의 기사가 보도된 것으로 집계됐다. 날짜별로 보면, 취임 1주년 당일인 지난 10일 431건으로 가장 많은 기사가 보도됐으며, 이후 기사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윤 대통령 취임 1주년 관련 기사에 가장 자주 등장한 연관키워드는 ‘대통령실’이었으며, 그 뒤는 ‘지도부’, ‘대한민국’, ‘최고위원’ 등의 순이었다. ‘지도부’의 경우 윤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맞아 지난 10일 국민의힘 지도부와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참배한 뒤 용산 대통령실에서 오찬을 함께한 소식이 다수의 매체에 보도되면서 연관키워드 목록에 포함됐다.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 취임 1주년 당일인 10일 김재원·태영호 의원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가 열렸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태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 출범 1년을 맞아 저는 더 이상 당에 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며 최고위원직에서 자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민의힘 윤리위는 김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1년, 태 의원에게는 당원권 정지 3개월의 징계를 결정했다. 

‘기자회견’도 연관키워드 목록 상위권에 올랐다. 이는 윤 대통령이 취임 1주년 기념 기자회견을 열지 않기로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언론은 기자회견을 건너뛰기로 한 윤 대통령의 결정에 대해 대체로 비판적인 논조를 보였다. 한겨레는 9일 기사에서 “새해 기자회견과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은 역대 대통령들이 통상 해온 일정”이라며 “노태우 전 대통령이 1989년 ‘연두 기자회견’을 재개한 뒤, 새해 기자회견과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모두 건너뛴 이는 이명박 전 대통령뿐”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어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출근길 약식 기자회견(도어스테핑)을 멈춘 데 이어, 올해 새해 기자회견도 하지 않았다”라며 “윤 대통령이 새해 기자회견과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건너뛰게 되면, 불통 논란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8일 기사에서 “역대 대통령이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반드시 한 건 아니다. 이명박·문재인 전 대통령은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지 않았다”면서도 “하지만 윤 대통령이 자신의 브랜드로 내세운 ‘도어스테핑’을 지난해 11월부터 중단하고 올해 신년에도 기자회견 대신 특정 언론사와의 단독 인터뷰로 대체한 상황이라 소통의 폭을 지나치게 좁히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름도 윤 대통령 취임 1주년 관련 기사에 자주 등장한 연관키워드였다. 이는 윤 대통령의 첫 1년간에 대한 야당 대표의 평가에 언론의 관심이 집중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지난 10일 윤 대통령의 “대통령은 1년 내내 전임 정부 탓, 야당 탓만 하고 있다”라며 “이런 식이라면 앞으로 4년 국정 역시나 지난 1년의 실패를 되풀이할 가능성이 매우 많다”고 말했다. 또한 이 대표는 이날 홍준표 대구시장,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났는데, 언론은 이 대표의 이날 행보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지난 8~12일 보도된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지난 8~12일 보도된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 관련 기사의 연관키워드. 자료=빅카인즈

◇ 尹 정부 첫 1년, 언론 평가는 대체로 부정적

한편, 언론은 윤석열 대통령의 첫 1년간의 국정운영에 대해 비교적 냉정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우선 보수성향 매체는 윤 대통령의 국정방향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이를 추진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10일 사설에서 한미 동맹 강화, 노동개혁, 탈원전 폐기 등을 윤 대통령의 첫해 성과로 꼽으면서도 “하지만 취임 때 약속한 연금·노동·교육 등 3대 개혁은 첫발도 못 뗐다. 대내외 여건이 안 좋긴 하지만 경제 활성화나 민생 개선에서도 크게 성과를 냈다고 보긴 어렵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윤 대통령은 취임 당시 50% 넘는 지지를 받았지만 지금은 30%대에 머물고 있다”며 “1년 만에 왜 이런 변화가 생겼는지, 대통령이 국민을 실망시킨 일은 없는지 되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많은 국민은 윤 대통령의 국정 방향에 동의하지만 그 방식과 태도에 대해선 문제점을 느끼고 있다”라며 “대통령이 바꿀 수 있는 것부터 바꿔야 한다. 보다 겸허하고 진중한 자세로 국민과 소통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동아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선 지지자들 사이에도 ‘방향은 옳고 결단력도 있지만 추진 방법이나 과정에 아쉬움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국정 방향은 긍정적이지만 정책 추진의 동력인 인사(人事)나 소통, 태도, 공감 능력 등에서 허점이 보인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이어 “대통령실에 집중된 힘은 여당을 ‘윤핵관 집합소’ 수준으로 무력화시켜 각종 논란을 낳고 있다. 나라를 위해선 누구와도 김치찌개를 먹겠다고 했던 윤 대통령이지만 야당 지도부와의 만남은 아직까지 성사되지 않았다”며 “어제 국무회의에서 ‘거야 입법에 가로막혀 필요한 제도를 정비하기 어려웠다’고 토로한 윤 대통령은 대야 설득이나 갈등 조정을 위한 협치 노력은 충분했는지 스스로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진보성향 매체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 방향 자체에 대해 비판적인 논조를 보였다. 한겨레는 9일 사설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 강조한 노동·연금·교육 등 3대 개혁 과제는 제자리걸음일 뿐 아니라, 방향성도 우려스럽다”며 “시대착오적인 노동시간 연장 추진에 힘을 다 빼고, 정작 중요한 과제인 노동시장 이중구조 개선과 취약 노동자 보호를 위한 정책적 노력에는 손을 놓고, ‘노조 때리기’에 몰두하는 것을 노동개혁이라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이어 “외교에서도 한·미·일과 북·중·러의 진영 대결로 보는 선악 이분법적 ‘편가르기’ 외교가 뚜렷하다”며 “부자 감세 등으로 재정의 대응 능력이 현격히 떨어져 수출 부진에 뒤따르는 내수 부진에도 정부의 역할을 느낄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경향신문도 이날 사설에서 “윤 대통령은 공정과 상식을 복원하고, ‘통합의 정치를 하라는 국민의 간절한 호소를 잊지 않겠다’며 취임했다. 그러나 이 약속은 집권 초부터 빗나갔다”며 윤석열 정부의 국정기조가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윤 대통령은) 편 가르기 정치도 노골화했다. 비판 언론을 ‘국익을 훼손하는 가짜뉴스 생산자’로 몰고, 세대·남녀를 갈라치고, 노조를 불온시하는 적대적 노조관이 국정 축으로 자리 잡았다”며 “이런 독단은 정책 혼선을 불러왔다. 5세 조기 취학·주 69시간 노동 같은 정책들이 졸속 추진되다 중단됐고, 연금·노동·교육으로 정한 3대 개혁은 표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