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인천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장 앞에서 아시아 각국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액화천연가스 발전에 대한 투자 중단과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출처=시민사회단체 리코스(Recorse) 공식 트위터 
4일 인천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장 앞에서 아시아 각국 환경단체 활동가들이 액화천연가스 발전에 대한 투자 중단과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출처=시민사회단체 리코스(Recorse) 공식 트위터 

[이코리아] 아시아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액화천연가스(LNG·엘엔지) 발전 추진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빛과 개발에 대한 아시아 민중운동(APMDD)'이 중심으로 이끄는 이들 시민단체들은 이달 2일부터 5일까지 한국 인천에서 열린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에 맞춰 인천, 도쿄, 자카르타 등 아시아 도시 13곳에서 집회를 열고, LNG 발전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할 것을 아시아개발은행과 한국 및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가스발전이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시아개발은행이 LNG를 '전환연료'로 분류하고 가스발전 사업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한 한국과 일본 정부가 선도적인 글로벌 LNG 투자자들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일본은 아시아개발은행의 최대 주주 중 하나로 ADB의 회장직을 맡고 있고 한국은 올해 이사회를 주최하고 있다. 

APMDD 조정자이자 아시아 에너지 네트워크의 소집자인 리디 나크필은 "사람들과 지역사회의 메시지는 가스발전의 팽창이 아시아에 독성이 있고 지속 불가능하다는 것"이라며 "이는 우리를 수년간 화석 연료 배출에 가두어 놓을 것이고, 청정 에너지 전환을 늦추고, 에너지 안보와 지속 가능한 개발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의 어떤 잠재력도 봉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APMDD에 따르면 아시아는 유럽에 대한 예상 투자의 세 배인 3500억 달러 이상의 새로운 가스 인프라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중국, 필리핀, 베트남을 포함한 신흥 개발도상국들이 더 많은 석탄을 태우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인도 델리에 기반을 둔 환경 신탁의 세드하르 라마무르티는 "화석 연료 회사들이 그들 자신의 생존을 위한 전환 연료로서 가스를 추진해 왔다"며 "정부는 곧 발이 묶일 이들 기업에 혜택을 주기 위해 가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아시아는 이를 녹색이라고 부르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있기 때문에 이 재앙에서 구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들 시민단체들은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가스발전 사업을 모두 제외하고, 재생에너지 사업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새로 꾸릴 것을 아시아개발은행에 요구했다.

국제 환경단체 오일체인지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중국, 미국, 한국은 2012년부터 2026년까지 건설될 예정인 신규 LNG 수출용량 사업에 가장 많은 공적 자금을 투입했다. 아시아개발은행은 아시아에서 가스발전 사업에 세 번째로 많은 자금을 지원한 공공 금융기관이다.

LNG는 석탄과 석유처럼 화석연료다. 주 성분이 메탄인데, 메탄의 온실화 효과는 이산화탄소보다 최대 80배에 이른다. 1980년대 이후 아파트 생활문화의 확산과 함께 난방과 조리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석탄과 원전과 함께 LNG가 주요 에너지원이다. 

또 LNG는 탄소중립 목표를 향한 과정에서 과도기를 지탱할 연료로 인정받고 있다. 2050 탄소중립위원회는 천연가스를 2050년까지 이용하는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다만 선진국을 중심으로 LNG 발전 축소를 앞당기려는 움직임은 있다. 

앞서 주요7개국(G7)은 최근 천연가스 발전도 단계적으로 축소하기로 합의했다. 지난달 16일 일본 삿포로에서 열린 G7 기후·에너지·환경담당 장관회의는 석탄화력발전뿐만 아니라 LNG발전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합의문을 채택했다. 공동성명에는 ‘주요 7개국이 203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9년 대비 60% 줄인다’는 구체적 목표 수치를 담았다.

다만 천연가스산업 투자는 계속 허용하기로 했고,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시기를 특정하는 것도 보류했다. 

일본의 경우 발전의 30%를 석탄화력발전에 의존하고 있고 계획상 2030년에도 전력의 19%를 석탄화력발전으로 생산해야 한다. 최소 10~15년간 친환경 전환기에 LNG를 연료로 사용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LNG의 공동 구입과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일본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지난 3일 인천에서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과 인터뷰에서 에너지 가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LNG 수입량이 많은 한국과 일본이 협력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 부총리는 "한국과 일본이 LNG 공동 구입과 수급 불안정 시 상호 공급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양국은 지리적으로 가까워서 협력을 통해 가격 협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LNG 운반선의 공동 개발을 추진하고자 한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