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레이엑스포 누리집
= 플레이엑스포 누리집

[이코리아]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2023 플레이엑스포가 열린다. 플레이엑스포는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과 킨텍스가 주관하는 수도권 최대규모의 융복합 게임쇼다. 지난해 5월에 열린 플레이엑스포 2022에는 7만 6천여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수출상담회에는 380개 사가 참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의 계약추진액 1억 3,435만 달러를 달성했다.

올해의 플레이엑스포는 ‘게임을 즐기자! 기회를 만들자! (Enjoy Game! Make Chance!)’를 주제로 가족, 연인, 친구들의 ‘즐길 기회’, 인디·신생 게임사들의 ‘성장 기회’, 다양한 게임문화가 교류하는 ‘융합 기회’를 만들 계획이다.

플레이엑스포는 크게 수출상담회(11일~12일)와 전시회(11일~14일)로 진행된다. 더불어 지난해 58개 대학이 참여한 캠퍼스 대항전과 장애인 대회, 인터넷 유명인(인플루언서) 초청 이벤트 등 다채롭게 구성됐던 ‘경기 e스포츠 페스티벌’이 올해도 플레이엑스포에서 동시에 개최된다. 오는 9월에 열리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이스포츠가 정식 종목으로 편성된 만큼 국가대표 평가전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수출상담회는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으로 오프라인으로 참여하는 국내 개발사에는 국내외 유통사(바이어)와 사전·현장 1:1 사업자 연계(비즈매칭)을 제공하고,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개발사에는 미주/유럽 등 해외 게임 배급/유통 담당자의 업무시간을 고려해 24시간 통역 등이 지원된다.

2022 플레이엑스포에 참가한 시민들 = 뉴시스
2022 플레이엑스포에 참가한 시민들 = 뉴시스

이번 플레이엑스포에는 국내외 게임사들이 참가해 신작과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그라비티는 이번 플레이엑스포에 해외 지사, 자회사에서 서비스 중이거나 서비스 예정인 타이틀 총 14종을 이끌고 대규모 부스를 꾸려 참가한다. 그라비티는 행사 기간 동안 총 14종의 출품작을 즐길 수 있는 시연대를 마련해 부스를 찾는 관람객에게 시연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부스에서는 ALTF42 타임 어택 이벤트, WITH: Whale In The High 사전예약 신청과 설문조사로 참여 가능한 미션 이벤트 등으로 다양한 혜택을 증정한다.

그라비티 유준 사업 팀장은 “그라비티 내부에서 준비 중인 다양한 장르의 타이틀을 선보이기 위해 이번 플레이엑스포 참가를 결정했다. 국내 유저분들께 오프라인으로는 첫 선을 보이는 타이틀도 있는 만큼 만반의 준비를 했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으니 방문하셔서 게임을 즐기고 이벤트에도 참여해 보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인디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를 통해 참가해 회색낙원, 블랙하트, 지금 우리 학교는, 세그먼트 트윈즈 등 12종의 인디게임을 전시한다. 부스에서는 스토브인디 관련 퀴즈 풀기, SNS 팔로잉 등의 스탬프 이벤트가 진행된다. 또 인디 게임 창작자 대상 입점 및 창작 지원 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는 님블뉴런이 개발하고 자사가 공동 서비스하는 PC 온라인 생존 배틀 아레나 ‘이터널 리턴’의 단독 부스를 꾸며 참가한다. 행사 기간 중 진행되는 이벤트로는 '퀴즈쇼 도전! 이리벨' 및 '이터널 리턴 SNS 채널 구독 이벤트', '이터널 리턴 부스 SNS 인증 이벤트', '실험체 빙고 맞추기', '코스프레 인증 이벤트' 등이 있다. 또,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는 ‘이터널 리턴’ 공식 굿즈샵과 플리마켓인 ‘루미아 야시장’도 준비됐다. 

또 13일부터 14일까지 별도 마련된 ‘경기 e스포츠 페스티벌’ 부스에서 다양한 이터널 리턴 이벤트 매치도 열린다. 13일 오후 3시부터는 ‘코발트 이벤트전’과 ‘코발트 챌린지 컵 결승전’이 진행되고 14일 오전 10시부터는 ‘캠퍼스 대항전 준결승/결승전’ 및 ‘스쿼드 이벤트전’이 펼쳐진다.

닌텐도는 12일 출시되는 ‘젤다의 전설’ 신작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등 소프트웨어를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준비했다. 링크, 젤다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젤다의 전설’ 포토존과 닌텐도 스위치 판매 부스도 만나볼 수 있다. 또 액션 슈팅 게임 ‘스플래툰 3’와 관련해서는 포장마차 형태의 체험존 ‘어메이징 포장마차’에서 지면을 자기 팀의 색으로 많이 칠한 팀이 승리하는 ‘영역 배틀’을 4 대 4로 체험할 수 있으며, ‘포켓몬스터스칼렛・바이올렛’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과 함께 다양한 포켓몬 배틀을 즐길 수 있는 배틀 이벤트도 열린다.

반다이남코는 부스에서 미발매 기대작과 최신 발매작의 게임을 시연하며, '철권 8'의 비공개 알파 테스트와 ‘아바마마와 돌아온 데굴데굴~ 쫀득쫀득~ 괴혼’, ‘아머드 코어 VI 루비콘의 화염’, ‘나루토 X 보루토 나루티밋 스톰 커넥션즈’ 등 자사 게임의 포토존을 꾸린다. 또 현장에서 직접 관람할 수 있는 풍성한 스테이지 이벤트, 경품 이벤트 등 팬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선보인다.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지점은 부스에서 타이틀 체험, 콜라보레이션 굿즈, 스탬프 랠리 이벤트와 길티기어 -스트라이브-의 코스프레 행사 등을 진행한다.

한국인디게임협회와 플레이엑스포 사무국이 공동 주관하는 '인디오락실'도 열린다. 인디오락실은 다양한 장르와 플랫폼의 40개 인디 게임으로 꾸며질 예정이며 참관객은 게임을 플레이한 뒤 시연 이벤트 빙고칸을 채워 특별한 상품을 받을 수 있다. 또 참관객이 직접 인기 게임에 투표하는 ‘인디오락실 인기게임 투표 이벤트’도 진행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