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의 사모펀드 부실 판매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9일 신한은행 본점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펀드 판매 관련 자료 등을 확보 중이다. 사진은 9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 사진=뉴시스
신한은행의 사모펀드 부실 판매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9일 신한은행 본점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펀드 판매 관련 자료 등을 확보 중이다. 사진은 9일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신한은행이 사모펀드 부실판매 의혹과 관련해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문제가 된 펀드는 한국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에서 판매됐다. 환매연기 사태가 발생하자 한국투자증권은 관련 펀드를 모두 사들이며 개인투자자 구제에 힘썼다. 반면 신한은행은 펀드투자자들로부터 고소·고발을 받으며 투자자들과의 분쟁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10일 금융권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 9일 오전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 있는 인적자원부 그룹, 자산관리 그룹, 투자상품서비스 본부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펀드 판매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신한은행이 사모펀드인 '피델리스 무역금융펀드'를 운용 및 판매하면서 상품 설명서상 펀드 수익 구조와 관련해 거짓 기재를 하고, 이 상품설명서로 투자를 권유하면서 '원금 손실 가능성이 없거나 극히 낮다'는 단정적인 판단을 제공했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신한은행이 해당 펀드를 모두 380명의 투자자들에게 1800억원 이상 판매한 것으로 보고 있다. 

피델리스 펀드는 싱가포르 무역회사인 에스피시(SPC)가 바이어에게서 받은 확정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사모펀드로, 한국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에서 판매됐다. 해당 펀드는 저금리 기조 당시 이율이 5% 수준으로, 보통의 펀드들의 투자기간이 1년을 훌쩍 초과하는데 반해 투자기간도 짧고 수익률도 좋은 상품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무역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유동성 확보가 안 돼 투자금 상환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사모펀드 관련 금융사고의 경우 매번 상품설명 불충분 이슈가 나온다. 또 그 설명을 투자자가 충분이 이해했는지도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실제 피델리스 펀드의 경우 조기상환 설명으로 상품만기가 '1년이냐, 1년 6개월이냐'를 두고 분쟁을 일으켰다.

앞서 피델리스펀드의 다른 판매사인 한국투자증권은 2021년 6월 피델리스펀드 판매액 233억원에 대해 100% 보상한 바 있다. 하지만 같은 펀드를 판매해 손실을 봤던 신한은행의 경우 관련펀드 투자자들과 여전히 분쟁이 진행 중이다. 

펀드 투자자 등으로 구성된 신한 피델리스 펀드 피해자 대책위원회는 지난해 9월 피델리스 펀드 운용사인 피델리스자산운용과 판매사인 신한은행을 자본시장법 위반 및 사기 등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피해자 대책위는 당시 "신한은행이 투자 대상과 수익구조, 글로벌 무역 금융회사의 보험 가입 여부, 판매회사의 지급 보증 등 펀드 안전장치를 속여서 판매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펀드 만기일은 2021년 2월과 6월로 예정됐으나, 원리금 상환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신한은행은 원금 전액을 배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피델리스 펀드는 호주 보험사인 IAG(Insurance Australia Group Limited)의 보험에 가입되어 있었다고 한다. 이에 일각에서는 신한은행 측이 보험사의 책임을 이유로 투자자 구제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이 아니냐는 시선도 받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10일 <이코리아>와 통화에서 "해당 건의 민원분쟁은 펀드가입 고객 분들과 개별적인 사적화해를 오래 전부터 진행하고 있다. 상황에 따라 이를 수긍하지 않은 일부 고객들이 있다"면서 "관련 상품 구조 설명도 판매 당시 다 안내했으며, 배상 기준에 대해 의견이 다른 부분은 나올 수 있다고 본다"면서 자세한 설명은 삼갔다.

앞서 경찰은 지난 4일 운용사인 피델리스자산운용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으며 운용사와 판매사의 공모여부 등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