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일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일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한국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을 언급하면서 "나 자신은 당시 혹독한 환경에서 많은 분이 매우 고통스럽고 슬픈 일을 겪으셨다는 것에 마음이 아프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일본 언론은 "윤석열 대통령을 배려한 것"이라면서도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된 한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많은 분이 과거의 아픈 기억을 잊지 않으면서도 미래를 위해 마음을 열어주신 것에 감동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마음이 아프다"라고 말한 의미에 대한 질문에 "저의 개인적이고 직접적인 감정을 솔직히 말씀드린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닌 개인 입장이라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기시다 총리는 또 1998년 발표한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대 일본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입장은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3월 도쿄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역대 일본 내각의 역사 인식을 전체적으로 계승한다고 확인했던 기시다 총리는 당시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김대중-오부치 선언'에 명시된 '통절한 반성과 마음에서의 사죄'는 직접 말하지 않았다.

일본 언론은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총리가  개인적인 생각을 말함으로써 양국 관계 개선에 의지를 드러내고 윤 대통령도 배려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오는 19일부터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 정상회의 때 두 정상이 함께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참배하기로 한 것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한국에서 시찰단을 파견하기로 한 것도 일본 내에선  관계 개선의 움직임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아사히신문은 "(일본)정부의 입장을 훼손하지 않는 신중한 표현으로, 총리 스스로의 말로 뜻을 전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며 긍정적으로 보도했다.

다만 "과거사 문제는 국민 정서나 정체성과 관련된 민감한 주제"라며 "조약이나 협정만으로 해결될 게 아니라 피해자에 대한 공감대를 표시하는 것도 중요하다. 과거를 직시하는 자세를 계속 보여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우익 성향의 산케이 신문은 강제 징용을 두고 "애초에 일본 측에서 사과하거나 배상금을 지급할 이유가 없다"며 "세계 2차대전 당시 많은 나라에서 벌이던 근로동원에 불과했고 임금도 지급했다"고 반발했다.

이어 "일본이야말로 역사적 사실에 반하는 피해자인데 기시다 총리의 발언은 가해자라는 인상을 심어준다. 정상회담 때마다 일본이 사과를 반복하는 것에 의문"이라며 "주객이 전도된 잘못된 발언으로 매우 유감스럽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험난한 길이 남아 있는 것은 분명하다"라고 전했다.

지지통신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7일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징용 문제와 관련해 위로의 말을 언급한 것은 국내에서 거센 비판을 받는 윤석열 대통령에게는 '도움'이 됐다"며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호소하는 윤 대통령에게 과거사 문제에서 기시다 총리가 일정 정도 화답한 형태여서 윤 정권은 어느 정도 안도감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은 징용노동자 출신을 포함한 개인과 국가의 청구권 문제는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는 입장"이라며 "7일 윤 대통령과의 공동기자회견에서 징용 노동자 출신들을 염두에 두고 '마음이 아프다'고 언급한 것은 아슬아슬한 선을 밟은 모습"이라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기시다 총리의 발언에 대해 "이 발언은 강제징용 피해자와 한국 국민의 심정을 고려한 것"이라면서 "한국 측을 배려한 발언이 자민당 보수층의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이어 "원고 측 관계자가 마음이 아프다는 발언은 기시다 총리의 개인적인 감정에 불과하며, 사죄로는 평가할 수 없다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