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ARP 보고서 갈무리
= AARP 보고서 갈무리

[이코리아] 미국에서 50대 이상의 게이머가 크게 늘고 있지만, 게임 산업에서 소외당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난달 미국 은퇴자협회(AARP)가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50세 이상 인구의 45%가 게이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45%는 매일 게임에 시간을 보낸다고 답했으며, 여성의 경우 52%, 남성의 경우 37%였다.

중장년층 게이머는 코로나 19 팬데믹 기간 동안 급증했다. 응답자 세 명 중 한 명은 팬데믹으로 인해 2년 전보다 비디오 게임을 더 많이 플레이한다고 답변했다.

= AARP 보고서 갈무리
= AARP 보고서 갈무리

눈에 띄는 조사 결과는 게임 산업에서 이들이 소외되고 있다는 징후였다. 고령 게이머의 69%가 최신 게임이 자신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지 않은 것으로 느꼈다고 응답했으며, 66%의 응답자는 비디오 게임이 50세 이상의 이용자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설계되었다고 답했다. 많은 응답자는 게임이 너무 복잡해서 이해하기 어렵다고 답했으며, 게임을 효과적으로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튜토리얼이 필요하다고 답한 사람도 있었다. 그 밖에 69%의 응답자가 게임 마케팅에 자신을 반영하지 않는다고 느끼는 등 고령층 게이머가 게임 업계에서 뒷전으로 밀린 것 같다고 응답한 경우가 많았다.

연구를 진행한 은퇴자협회는 지난달 게임업계 관계자들을 초청해 'AAPR 게이머즈 서밋'을 개최해 고령 친화적 디자인에 대해 알리는 등 중장년층의 게임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마우라 화이트 은퇴자협회 수석 이사는 "우리는 의미 있는 놀이가 건강한 노화의 일부라는 것을 알고 있다." "비디오 게임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신적으로 도전하며,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그저 재미있게 즐길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이 장수에 중요하다. 게임은 더 많은 기술을 접할 수 있는 관문이 될 수 있으며 우리는 모든 수준에서 이를 장려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미국의 뉴스 매체 악시오스는 “50세 이상의 미국 게이머는 2022년 첫 6개월 동안 게임에 평균 49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전체 5,240만 명의 노인 플레이어를 통틀어 26억 달러에 달한다.” “이번 조사는 게임 인구 통계에 대한 많은 연구와 마찬가지로 잠재적으로 수익성 있는 기회(고령층 게이머)에 대해 업계에 경고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 픽사베이
= 픽사베이

국내에서도 중장년층 게이머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1년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50대의 57.1%, 60~65세는 37.2%가 게임을 한다고 응답했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와 연세대 게임문화연구센터가 지난 2021년 공동 발표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게임 가치의 재발견’ 보고서 역시 주목해야 할 현상 중 하나로 60대 이상의 게이머인 ‘그레이 게이머’ 집단을 꼽았다. 보고서는 디지털게임의 대중화에 따라 노년을 포함한 누구에게나 게임 접근성이 상승했고, 젊은 시절 게임을 접했던 세대가 자연스레 노년화를 겪으며 노년층과 게임의 거리가 가까워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늘날의 디지털게임 논의에서 더 이상 노년층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국내의 노년 게이머의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 게임의 강세였다. 60세 이상 노년 게이머들의 게임 경험은 모바일 매체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에 보고서는 게임 매체에 따른 전반적인 접근성의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카이스트·연세대학교 연구팀과 캐어유·하트버스는 지난해 6월 위키독스를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책 ‘세대를 연결하는 게임 디자인 가이드: 50대 이상 게임 이용자를 중심으로’를 발간했다. 연구팀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부터 지원받아 책을 펴냈다. 컴퓨터공학·심리학·게임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참고해야 할 사항들을 담았다.

연구팀은 “시니어 집단이 게임을 하는 가장 큰 동기는 치매 예방”이라며 “게임 플레이 및 디자인 요소와 치매 예방 사이의 원리를 밝힐 수 있다면, 차후 시니어 게임 시장의 성장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