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화그룹 제공.
자료=한화그룹 제공.

 

[이코리아]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최종 관문을 통과했다.

27일 공정거래위원회는 한화-대우조선 기업결합 건 심사에 대해 조건부 승인을 결정했다. 

한화는 조건부 승인에 따른 경영상의 제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영실적이 악화돼 있는 대우조선의 조속한 경영정상화와 기간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당국의 결정을 수용하기로 했다. 

한화는 공정위가 제시한 함정 부품 일부에 대한 가격 및 정보 차별 금지 등이 포함된 시정조치 내용을 준수할 계획이다.  

한화그룹은 5월 중 대우조선 유상증자 참여, 주주총회를 통한 이사 선임 절차 등을 거쳐 신속히 인수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로써 대우조선은 2001년 워크아웃 이후 22년만에 경영정상화의 닻을 올리게 됐다. 

5월 중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임팩트파트너스, 한화에너지 자회사 두 곳 등 한화그룹 5개사는 2조원 규모의 대우조선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대우조선 지분 49.3%를 확보하며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한화는 그룹의 핵심역량과 대우조선이 보유한 글로벌 수준의 설계•생산 능력을 결합해 대우조선의 조기 경영정상화는 물론 지속가능한 해양 에너지 생태계를 개척하는 ‘글로벌 혁신 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전략이다. 

방산부문 시정조치로 인한 경영상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대우조선 인수 결정에는 대승적 결단이 필요했다. 

한화는 경영정상화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된다는 사업보국 차원에서 국가 기간산업 재건과 K-방산의 글로벌 공략을 위해 경영실적 리스크와 당국의 시정조치를 감수하면서까지 대우조선 인수 결단을 내린 것이다.

한화는 대우조선 인수를 계기로 기존 우주, 지상 방산에 더해 해양까지 아우르는 ‘육해공 통합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벌 방산기업으로의 성장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또한, 기후위기와 에너지 안보에 대한 이슈로 전 세계적인 에너지 전환이 빨라지는 시점에서 대우조선의 조선, 해양 기술을 통해 ‘글로벌 그린에너지 메이저’ 위치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한편,공정거래위원회가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에 대해 3년간 시정조치를 부과하는 조건으로 승인 결정을 내렸다.

공정위는 함정 부품시장에서 영향력이 있는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며 함정 시장에도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번 결정으로 한화·대우조선해양은 경쟁 제한성을 해소하기 위해 함정 입찰에서 함정 부품을 공급할 때 견적과 기술 정보를 경쟁사에 차별적으로 제공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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