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 회장이 27일 하나은행 본점에서 열린 그룹임원간담회에서 그룹 및 관계사 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함 회장이 27일 하나은행 본점에서 열린 그룹임원간담회에서 그룹 및 관계사 임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이코리아] 하나금융그룹은 함영주 회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그룹 및 관계사 임원이 참석한 그룹임원간담회에서 사회구성원과의 상생을 위한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설 것을 당부하며 4가지 실천방안을 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함 회장은 고금리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차주들을 위해 ▲금융상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자와 수수료 결정체계의 원점 재검토 ▲감면 요구권 확대 및 수용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선제적 문제 해결 등을 주문했다. 아울러, 경기 둔화 등으로 고통받는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의 재기와 성장을 위해 자금 공급 및 디지털 전환, 사업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또한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그룹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비롯해 난임 치료 지원 등 출산 및 육아, 교육, 결혼, 주거마련, 실버 케어까지 생애주기 전체를 아우르는 맞춤형 상품개발과 금융 지원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함 회장은 디지털 금융 혁신을 통해 스타트업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중심으로 사회와 함께 성장해나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함 회장은 혁신 기업을 위해 하나금융이 가진 IT 인프라와 데이터를 공유하고 모태 펀드 조성 등 민간이 주도하는 새로운 투자 생태계를 마련해 성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미래 디지털 금융을 주도할 인재 육성 프로그램도 보다 활성화 할 것을 주문했다.

내부통제 강화에 대한 당부도 이어졌다. 함 회장은 “사회의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건강한 금융회사가 될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고, 점검하고, 개선해야 한다”며 “성과보상체계가가 실질적인 성과와 잘 연동되고 있는지, 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책임의식이 명확하게 확립되어 있는지, 내부통제 측면에서 교육 및 프로세스 등의 개선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