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공식 트위터 갈무리 
출처=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공식 트위터 갈무리 

[이코리아] 지난 몇 년 동안, 세계는 점차 심각해지는 가뭄과 홍수를 경험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해 역대급 봄 가뭄과 여름 폭우로 전국 곳곳이 고통을 겪었다. 기후변화의 원인이 인간 활동에 의해서만은 아닐 것이다. 지구 역사의 기록이 이를 입증한다. 그러나 인간 활동이 기후변화를 증폭시키고 있고, 온실가스를 줄임으로써 기후변화의 속도를 줄일 수 있다는 데도 이의를 달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최근 극심한 가뭄·홍수와 같은 기후변화가 삼림 벌채와 화석 연료의 연소와 같은 인간의 활동에 의해 야기됐다는 의견에 대해 과학자들의 의견은 어떨까. 

AP통신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네이처 워터지가 최근 악화된 전지구적 홍수와 가뭄이 지구 온난화로 야기됐음을 과학적으로 확인한 사실을 보도했다. 

네이처 워터지는 "지난 20년간 극심한 가뭄과 비의 강도가 급격히 증가했다"며 "이는 단지 힘든 날씨 사건일 뿐만 아니라, 농작물·기반 시설 파괴, 심지어 인도주의적 위기와 갈등과 같은 극단적인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 연구원들은 중력 회복과 기후 실험(Gravity Recovery and Climate Experiment, GRACE)으로 알려진 한 쌍의 위성으로부터 나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했다. 그것들은 지하수, 지표수, 얼음, 그리고 눈을 포함한 땅 위와 땅 위의 모든 물의 합을 측정하는데 사용됐다. 

연구원들은 땅이 보통 때보다 훨씬 더 습하거나 건조한 곳을 식별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사용해 2002년부터 2021년까지의 1056개의 사건을 조사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가뭄 사태가 폭우 사태보다 10% 더 많았다. 따뜻한 대기는 건조 기간 동안 물이 증발하는 속도를 증가시킨다. 또 건조 시 폭우를 부채질하는 더 많은 수증기를 보유하고 있다.

연구원들은 "이 자료가 화석 연료를 태우는 것과 온실 가스를 방출하는 다른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강우와 가뭄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시켜준다"고 말했다.

이러한 극단적인 기후와 상승하는 지구 평균 기온 사이의 강한 연관성은 지속적인 지구 온난화가 더 많은 가뭄과 폭우를 의미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극단적인 상황이 더 자주 그리고 더 강도 있게 발생함에 따라 100년에 한 번 발생하는 사건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공항과 하수 처리장과 같은 인프라가 더 도전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연구진은 고갈된 대수층을 보충하기 위해 홍수를 사용하는 것과 더 물을 흡수하고 더 많은 탄소를 저장할 수 있도록 농경지의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물의 복원력을 어느 정도 향상시킬 수는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물 가뭄 현상은 특히 가난한 지역사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연합(UN·유엔)은 소말리아가 수백만 마리의 가축의 죽음과 광범위한 기아를 야기한 가장 길고 심각한 가뭄을 겪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수년간 정치·경제적 위기를 겪어온 베네수엘라는 2016년 4월 구리댐의 수위에 영향을 미치는 가뭄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정전이 일어났다.

세계기상기구 연례 기후보고서에 따르면 기후 변화에 따른 인명 피해도 지난해 전세계에서 급격하게 늘었다. 지난해 여름 파키스탄을 강타한 홍수로 적어도 1700명이 희생되고 790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마다가스카르 등 아프리카 남부도 잇따른 열대성 폭풍 피해를 봤다. 또 지난해 9월 하순에는 초대형 허리케인 '이언'이 카리브해의 쿠바와 미국 남부 플로리다를 강타하는 등 기상 이변이 곳곳에서 이어졌다.

또한 유엔의 최근 보고서에서도 지구의 해양, 얼음, 지표면에 대한 일부 변화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토니우 구테후스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 13일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새 회기 개막식 영상 메시지에서 "우리는 지구 온난화의 국제적으로 합의된 섭씨 1.5도의 한계를 초과하는 것으로 되돌아갈 수 없는 지경에 다다르고 있다. 우리는 티핑 포인트의 일각에 있다"고 경고했다. 

구테후스 사무총장은 "지구온난화를 끝내야 할 시급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최근 여러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보고서를 인용해 2021년 증거가 처음으로 지구의 해양, 얼음, 지표면에 대한 일부 변화가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2022년 IPCC 보고서에 따르면 이미 세계 인구의 거의 절반이 기후 영향의 위험 지역에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세계 경제 전 분야에 걸쳐 신속하고 깊은 배출량 감축으로 지구온난화를 섭씨 1.5도로 제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도 지적했다.

구테후스 사무총장은 "화석 연료의 단계적 폐기를 가속화하고 배출 격차를 좁히고 탄소 없는 재생 가능한 미래로 경쟁하며 기후 정의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실제 배출량을 공정한 방식으로 줄이기 위한 협상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부유한 국가들은 약속을 지키는 것을 주저하고 있고, 회담은 계속해서 중단되고 있다. 결국 다른 접근법이 나왔다. 국가들이 약속할 수 있는 선에서 스스로 감축 목표를 정한 것이다. 2015년 파리협약에서 나온 이 접근법에서 국가들은 지구 온도 상승을 '2도 상승 이하'로 제한하면서, 1.5도 이하가 되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누가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정확하게 정하지는 않은 상황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기후 위기 대응 정책은 어디쯤 진행되고 있을까. 

정부는 국제사회에 약속한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이행하기 위해 2016년 전환(전력+열공급), 산업, 수송, 건물, 농축산, 폐기물, 공공, 산림 등 8개 부문에 대한 감축 잠재량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부문별 감축 계획을 담은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 로드맵'을 마련했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관련 기술개발 중장기 방향 등이 담긴 '제1차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중앙정부와 지자체, 민·관이 함께 내년부터 향후 10년간 관련 부처의 연구개발(R&D) 정책과 사업을 체계화하고 추진방향을 제시하는 등 기후기술 혁신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국가 기후‧대기 통합관리 이행안(로드맵)'을 오는 11월까지 마련해 기후위기 대응과 대기오염 개선 정책의 동반 상승 및 비용 효과적인 통합관리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부와 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도 '제3차 국가기후위기 적응 대책'과 '지자체 기후위기 적응 대책의 수립 및 이행 현황'을 발표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