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동 SH공사 사장. 사진=SH공사
김헌동 SH공사 사장. 사진=SH공사

 

[이코리아]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가 공공임대주택공가 발생 시 즉시 보수하여 상시 입주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관련 지침을 개선 및 시행한다.

SH공사는 기존 입주자가 이사 등으로 인해 임대주택을 퇴거할경우새로운 입주자를 선정하고 사전점검 기간을 제공하는데, 일부 수리되지않은 집을 방문한 예비 입주자가 열악한 집 상태를 보고 계약을포기하거나 민원을 제기하는 사례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SH공사는 임대주택 공가 세대 시설물 보수 시기를 ‘공가 발생 즉시’로변경하는 내용을 뼈대로 ‘공가 세대 보수 기준’을 개정·시행한다고 24일 밝혔다.

당초 공가 세대 시설물 보수 시기는 ‘주택공개 전’으로, 당첨자에게집을 공개하기 전 보수를 완료해야 하나, 일부 세대의 경우 보수가 늦어지는 등의 이유로 보수되지 않은 주택을 시민에게 공개하는경우도 있었다. 이 경우 열악한 집 상태를 본 당첨자의 미계약, 민원, SH공사 및 임대주택에 대한 이미지 저하 등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해왔다.

이에 SH공사는 공가가 발생할 경우 즉시 보수 완료하도록 관련기준을 개정함으로써, 시민에게 언제든 공개할 수 있고 상시 입주 가능한 상태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수가 끝난 빈집임에도 공급이 늦어질 경우 관할센터를 통해 연2회 주기적으로 청소 및 시설물 상태를 확인 및 관리하도록 해, 신축아파트와 동등한 수준의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택공급부서는 입주자 선정시 미 보수 공가세대의 경우, 공급에서 제외하며, 관할센터는 시설물 보수 완료 세대만 공급가능한 세대로 전산 입력하도록 관련 업무 절차를 개선한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앞으로 SH공사 임대주택을 방문한 시민이 얼굴 찌푸리지 않고 웃을 수 있도록 공가 세대를 철저히 관리할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