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남양유업 제공
이미지=남양유업 제공

 

[이코리아] 남양유업은 ‘맛있는 우유 GT’ 1.8L와 2.3L 제품에 점자 표기를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출시는 최근 기업 경영의 핵심 키워드로 부상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사회적 약자인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여러 식음료 기업들도 동참하고 있다.

또한 현행법상 식품에는 점자 표기가 ‘의무’가 아닌 ‘권고사항’이기 때문에 점자 표기 방법에 대한 규제 개선과 통일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동안 우유나 음료, 주류 등의 제품은 점자를 표기하는 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음료’, ‘맥주’, ‘탄산’, ‘우유’ 등 점자 정보량이 극히 미미했던 것이 현실이자 한계였다.

이에, 남양유업은 점자 정보 확대라는 타제품 군의 트렌드에 발맞춰 시각장애인들이 제품명, 용량 등 우유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점자로 인식해 자발적인 제품 선택을 유도하는 시각장애인의 ‘알 권리’ 보장에 초점을 뒀다.

특히 점자 표기(‘우유’)가 적용된 우유 제품이 국내에 단 한가지인 상황 속에서 제품명, 용량 등 한층 구체적인 정보를 담은 제품은 남양유업의 맛있는 우유 GT가 최초라 그 의미를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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