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뉴시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조응천 의원 등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는 것에 대해 "이런 발언들이 계속 나오니까 오히려 현안에 대한 대표의 발언이 계속 묻히는 것"이라며 자중할 것을 촉구했다.

고 최고위원은 1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비명계 의원들이 연일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두고 당과 분리 대응해야 한다고 요구한 것에 대해 "오히려 그런 발언들이 분리 대응을 막고 있는 첫 번째 장애물, 걸림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고 최고위원은 "제가 지도부에서 거의 매일같이 이 대표를 만나고 있다. (분리 대응)에 공감하는 분도 이 대표 본인"이라면서 "그래서 얼마 전에 신년기자회견을 하기도 했지만 특히 경제 문제에서 '이자 문제가 굉장히 심각하게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추경을 해서라도 해결해야 한다'고 했고, 북한 무인기 문제 등 여러 가지 현안들에 대해 계속 공개적으로 발언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이 대표가) 현안에 대응하지 않고 본인 수사에 대해서만 얘기했다면 저도 굉장히 비판적으로 얘기했을 것"이라며 "그러나 (이 대표의) 발언을 보면 본인 수사에 대해 그렇게 얘기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부러라도 하지 않고 있는데 (비명계 의원들의) '사법리스크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발언들이 역효과를 불러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이 대표를 소환 조사한 검찰이 대장동 의혹을 두고 또다시 소환을 요청한 것에 대해서는 "제멋대로 난사한다"고 비판했다. 고 최고위원은 "보통 소환조사를 하면 상대와 일정 조율을 위해 연락을 취하든지 혹은 뭔가 제스처를 취하고 답변이 오가야 하지 않나"라며 '야당 대표에 대해 무차별적인 난사 수준으로 하면서 정작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는 털끝 하나 건드리지 못하고 있는 게 지금 검찰의 모습"이라고 했다. 그는 "어느 정도 예상했던 바다. 일단 설 밥상에 먼저 (이 대표를) 올리려고 생각했을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별로 놀랍지는 않다"고 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대장동 의혹에 대해 '토착 비리 범죄 혐의'라고 한 것에 대해 고 최고위원은 "법무부 장관이라면 개별 사건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는 게 상식적"이라며 "자신감 때문인 건지 모르겠으나 장관으로서의 어떤 태도는 이미 다 잃고 있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의 당 대표 출마 여부에 대해선 대권까지 바라본다면 전당대회에 출마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대통령과 각을 세운 것은 분명하다. (그런 만큼) 대표가 본인이 가고자 하는 마지막 자리가 아닐 것으로 생각한다”며 “대표 이상의 직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나올 것이고 그게 아니라면 그냥 자기 몸값을 최대한 높인 상황에서 멈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나 전 의원의 배포를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