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국민청원 답변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마지막 국민청원 답변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임기 중 마지막 국민청원 답변에서 전직 대통령 이명박 씨 사면에 대해 “사법 정의와 국민 공감대를 잘 살펴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5월 9일까지의 임기 내 특별사면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 중임을 시사한 것.

이 씨의 사면을 반대한다는 청원에 대해 문 대통령은 “청원인은 정치부패범죄에 대한 관용 없는 처벌의 필요성과 함께 아직도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며 “아직은 원론적으로 답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하는 대통령집무실 이전과 관련해서는 “많은 비용을 들여 광화문이 아닌 다른 곳으로 꼭 이전해야 하는 것인지, 이전한다 해도 국방부 청사가 가장 적절한 곳인지, 안보가 엄중해지는 시기에 국방부와 합참, 외교부 장관 공관 등을 연쇄 이전시키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차기 정부가 꼭 고집한다면, 물러나는 정부로서는 혼란을 더 키울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집무실 이전 과정에서 안보 공백과 경호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는 정부의 입장에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초대 이승만 대통령부터 곧 물러나게 될 저까지 역대 대통령은 모두 공과 과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방 이후 우리 역사를 총체적으로 평가하면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성공한 나라라는 평가를 받는다”며 “우리나라 성공의 역사를 단절시키지 않고 축적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청와대가 한때 구중궁궐이라는 말을 들었던 때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계속해서 개방이 확대되고 열린 청와대로 나아가는 역사였다"면서 "우리 정부에서도 청와대 앞길이 개방되었고, 인왕산과 북악산이 전면 개방되었으며, 많은 국민이 청와대 경내를 관람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