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사진=뉴시스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김인철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한국외대 총장 재직시절 임용한 석좌교수의 대부분이 국민의힘과 관련이 있거나, 이명박·박근혜 정권 출신 인사라는 자료가 공개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뉴스타파’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김 후보자의 한국외대 총장 재임 시기인 2014년 3월부터 2022년 2월 말까지 외대 석좌교수로 임용된 인사는 총 11명이며 이 중 7명이 국민의힘과 관련이 있거나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출신 인사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외대 비전임교원에 관한 규정’에 의하면, 석좌교수는 교원인사위원회의 동의를 거쳐 총장이 위촉하며, 국내외적으로 학문 연구업적이 탁월하거나 학교 및 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한 저명한 인사 중에서 선임한다고 돼있다. 

김 후보자가 총장 재직시인 지난 2015년, 한국외대는 김병철 전 감사원 감사위원(차관급)을 정치행정언론대학원 석좌교수로 위촉했다. 김 전 감사위원은 이명박 정권 때 감사원 사무차장을 거쳐 2011년부터 4년간 감사위원을 역임한 인사로, 김 후보자 또한 해당 기간(2011.10~2013.06)에 감사원 감사위원을 같이 지낸 바 있다.

2015년에는 YTN 배석규 전 사장을 언론학, 저널리즘 관련 교육 과정이 있는 정치행정언론대학원의 석좌교수로 위촉했다. 2017년에는 박근혜 정권 시절 국립외교원장을 지낸 윤덕민 전 외교원장을 LD(Linguistic&Diplomacy)학부의 석좌교수로 위촉했다. 윤 전 외교원장은 지난해 12월 윤석열 대선 후보 캠프의 특별기구인 ‘글로벌비전위원회’의 간사를 맡았으며, 현재 ‘한·일 정책협의대표단’에 참여하고 있다.

올해 2월 김 후보자의 외대 총장 퇴임 직전에는 이명박 정부에서 공정거래위원장, 국세청장, 청와대 정책실장, 대통령 정책특보를 역임한 백용호 전 국세청장을 위촉했으며, 2014년에는 박재창 전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회 위원장, 2018년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고위 외교관을 지낸 박희권 씨를 석좌교수로 위촉했다.

한국외대 강의시간표에 따르면 석좌교수 위촉 이후 정규 수업을 담당한 석좌교수는 김병철 전 감사원 감사위원(2건)이 유일했다. 나머지 석좌교수들은 정규 강의 없이 특강, 세미나, 간담회가 전부였으며, 배석규·박희권·김병철 교수 등은 연구 실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박찬대 의원은 밝혔다.

한국외대 ‘비전임교원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이들 석좌교수의 처우는 당해 기금이나 이를 바탕으로 조성된 재원의 범위 안에서 총장이 별도로 정한다고 돼 있다. 한국외대 자료에 의하면 윤덕민 교수는 월 223만원을 받았으며, 박희권·백용호 교수는 무급이었고, 나머지 석좌교수의 보수는 한국외대의 자료 제출이 미비해 확인되지 않았다.

박찬대 의원은 “학문 연구업적이 탁월하거나 학교 및 사회발전에 기여한 자를 선임하는 석좌교수직을 총장의 입맛에 맞게 선임한 것으로 보여진다”며,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조성된 교비 회계에서 석좌교수의 급여를 부적정하게 지급한 것도 모자라, 특정 정권 출신의 인사를 ‘낙하산’으로 위촉한 것이 과연 공정인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후보자는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서 요직을 맡은 인사들을 왜 석좌교수에 앉혔는지, 총장의 권한인 석좌교수 제도를 사적 목적을 가지고 사용한 것은 아닌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하였다.

한편, 김인철 후보자의 총장 재임 시절 진행된 교육부의‘학교법인 동원육영회 및 한국외국어대학교 회계부분감사’에 따르면 한국외대는 최근 수년 간 석좌교수 8명에게 급여 8억5천5백만원, 운영비 4천5백만원 등 9억 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