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광주 서구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광주회의가 열린 가운데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6일 오전 광주 서구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대회의실에서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광주회의가 열린 가운데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새정부의 민정수석실 폐지 방침과 관련해 “청와대의 조직 개편 사안은 차기 정부의 몫이니 그렇다 하더라도 인사검증을 법무부에 맡기겠다는 발상은 대단히 걱정스럽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윤 위원장은 16일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이는 사실상 검찰에 인사검증기능을 넘기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앞서 윤 당선인 측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공직자 인사검증을 법무부와 경찰 등에 맡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윤 위원장은 “공직 후보자의 개인정보와 세평이 검찰의 정보함에 고스란히 쌓이면 결국 검찰이 공직인사를 좌지우지할 것이란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친 검찰 후보는 (검증을) 무사 통과하고, 모든 공직 후보자들이 검찰의 눈치를 보는 검찰 공화국이 눈앞에 닥칠 것이라는 비판에도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공직 후보가 검찰의 눈치를 보는 검찰공화국이 눈 앞에 닥칠 것이라는 비판에 귀 기울여야 한다. 최초 검찰 출신 대통령의 등장으로 검찰 독재를 걱정하는 국민이 많다는 것, 정치보복 우려하는 국민 많다는 것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과 관련해서는 "피해회복 지원을 위해 2차 추경 편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조속히 정부와 협의할 방침"이라며 "저희가 공약으로 약속한 50조원 규모 재정지원방안의 취지를 잘 살려 추경 편성 논의를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윤 당선인도 소상공인·자영업자에 신속한 보상을 공언했다"며 "대승적 차원에서 민생을 위한 여야 합의를 보여주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그는 "대장동 특검법과 민생법안에 대해서도 여야 간 협상을 하루빨리 시작해서 3월 임시국회 중에 처리할 수 있는 법안과 특검안을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