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FM라디오 '김어준 뉴스광장'. 사진=TBS
TBS FM라디오 '김어준 뉴스공장'. 사진=TBS

 

[이코리아] 방송인 김어준씨가 16일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을 두고 “기사만 보면 (사면이) 결정된 듯 나오는데 헛소리다. 문 대통령이 어떻게 결정할지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문재인 대통령도 이렇게 기사가 많이 난다고 해서 이게 여론인가 싶어서 (사면을) 결정할 분이 절대로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대통령의 마음이고 고유한 권한”이라고 덧붙였다.

이 전 대통령 사면 얘기가 나온 데 대해서는 “그만큼 윤석열 당선인 측에서 원하는 것”이라며 “민주당 속내가 복잡하다는 기사도 있는데 복잡하지 않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답답할 리가 없다”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갖기로 돼 있었으나 실무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무산됐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실무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회동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며 “실무 차원에서의 협의는 계속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논의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시기상조이고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이명박의 사면 논의 자체가 매우 부적절하며, 범죄를 저지른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는 “대통령의 권한을 남용해 뇌물을 수수해 징역 17년형을 선고받은 이명박에 대한 사면은 가당치 않다”며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수사를 지휘하던 윤석열 당선자가 이명박의 사면을 요구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