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난 이재명 대선후보를 두고 “(김 전 위원장이) 윤석열 후보에 대해서 이재명 후보가 잘 준비돼 있다는 것은 인정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7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후보가 김 전 위원장을 만나기 전 통화를 나눴다”라며 “김 전 위원장이 갖고 있는 경제민주화의 철학은 박근혜 전 대통령 때도 수용되지 않았다. 윤석열 후보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오히려 이재명 후보와 경제 철학이 맞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송 대표는 “기본적으로 경제 철학을 이해하는 수준이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비교가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김 위원장이 이 후보에 대한 지지 선언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나'라는 질문에는 "특별히 왔다 갔다, 뭘 지지하고 이런 게 아니라 국가가 나아갈 올바른 방향에 맞는 조언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최근 이 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양자토론을 진행하고 당 차원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의 연대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송 대표는 “결선투표제가 대한민국에서 당선되지 않은 다른 후보들이 소외될 수 있는데, 다음 정부에서는 책임총리제를 도입해 연립정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책임총리제를 통한 연립정부 구성 방안을 밝혔다. 송 대표는 승자독식 대통령제의 문제점을 언급하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헌법이 가지고 있는 내각제적인 요소, 즉 총리제도라는 게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책임총리제로 만들어서 뭔가 이 연립정부의 구성을 만들어가야 된다. 이게 맞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책임총리로 안 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 후보를 염두에 두는지에 대해서도 "누구를 특정할 수는 없겠다"면서도" 정파가 연합하려면 그렇게 해야 되지 않겠나"라고 했다.

한편, 이 후보 부인 김혜경 씨의 의전 문제를 연일 거론하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서는 “그런 얘기보다 이 대표는 국정농단 수준인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문제부터 밝혀야 한다”라며 “현직 검사장을 전직 총장 부인이 일 시키듯 발언하고 300여 차례에 걸쳐 카카오톡을 주고 받았다”라고 지적했다.

김혜경씨 의전 논란 의혹을 제보한 전직 공무원 A씨에 대해서는 "일일이 다 녹음하고 처음부터 뭔가 어떤 억울한 점이 있어서 그랬는지 잘 이해가 안 되는 면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