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선 후보가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윤석열 대선 후보가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주52시간제와 최저임금제 탄력 운용에 대한 입장을 재차 밝혔다.

윤석열 후보는 14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노동정책에 관한 질문을 받고 “최저임금제와 주 52시간제 등 이미 정해져서 강행되는 근로 조건은 후퇴하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주 68시간제에서 단 1년 만에 16시간 줄인 것인데, 일본도 1년에 2시간씩 줄여왔다는 걸 감안하면 경제계에 큰 충격을 줬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주 52시간을 폐지하겠다는 말을 한 적이 없고, 노사 간 합의를 통해 유연하게 정할 수 있게 해달라는 중소기업계의 요청을 잘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라고 해명했다.

윤 후보는 “그러나 만약에 지불 능력이 있는 대기업과 연관을 맺고 있는 민주노총이 정부를 압박해 정치적인 거래로서 최저임금을 많이 올렸다고 가정한다면, 대부분의 지불 능력이 없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함께 그 회사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입장에서 보면”이라며 “예를 들어 최저임금이 180만원, 200만원이라면 나는 150만원으로도 충분히 일할 용의가 있고 하고 싶다는데 만약 못하게 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은 그런 사람을 고용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그러면 그분들의 사업 규모가 위축될 수밖에 없고, 거기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은 아르바이트를 여러 개 뛰어야 한다”며 “전체 노동자와 국민이 원하는 것을 봐야 하는데, 사회적 합의 과정에 이 부분들이 제대로 반영이 안 됐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저는 사용자편이 아니다. 명확하게 말한다. 표가 노동자에게 더 많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진정 노동자를 위한다면 사용자도 투자하고 기업을 운영할 수 있게 판을 깔 수 있게 해줘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