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민주통합당 지도부가 27일 모바일투표 공정성 논란으로 빚어진 대선 경선 파행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예정됐던 3차 강원지역 모바일투표 실시를 잠정 중단하는 한편 문제가 된 제주·울산 지역 선거인단의 모바일투표 로그파일을 열고 재검표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손학규 후보를 비롯한 일부 후보들이 이날 오후로 예정된 청주 MBC TV정책토론회에 불참키로 함에 따라 토론회 자체를 취소하는 등 경선 파행을 수습하는데는 여전히 진통이 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 모바일투표 때 후보자 호명 방식을 기존 기호순에서 로테이션 방식으로 변경하고 후보자 호명 도중 전화를 끊으면 기권 처리하는 규정도 바꿨다.

 정성호 대변인은 이날 국회 현안브리핑을 통해 "모바일투표 참여자들 가운데 인증까지 마치고 기호 1, 2, 3번 중 한 분에 대해 투표하고 투표를 종료한 분들이 기권 처리된 것과 관련해 지금 중앙당에서 로그파일을 검색해 재검표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당 최고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는 전날 제주·울산 모바일투표를 재검표해 문제가 되는 선거인은 절차를 밟아 투표할 기회를 다시 주기로 결정한 바 있다.

 로그파일을 열 경우 선거인단이 모바일투표 ARS 전화를 아예 받지 않거나 받자마자 끊은 경우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입력해 본인인증을 한 뒤 투표가 완료되지 않은 경우를 가려낼 수 있다.

 즉 본인인증까지 마친 뒤 투표가 완료되지 않은 경우는 기호 1~3번까지만 듣고 번호를 누른 뒤 전화를 끊은 것으로 볼 수 있어 이 같은 규모를 파악, 이에 대해 재투표 기회를 주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 같은 재검표 분석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잠정적으로 당초 이날 하루 실시할 예정이었던 강원지역 모바일투표를 잠정 중단했다.

 민주당은 당초 강원지역 모바일투표를 26일과 27일 양일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비문(非문재인)' 후보들의 반발에 따라 전날 이를 실시하지 않고 27일 하루만 실시할 계획이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대선 경선 관련 당규를 개정하기로 의결했다.

 정 대변인은 "모바일투표 선거인단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기호순 호명 방식에서 로테이션 방식으로 변경했다"며 "이에 따라 투표가 완료되지 않으면 기권 처리했던 당규 내용도 변경된다"고 설명했다.

 기호순으로 확정된 모바일투표 안내방송 호명 방식이 마지막 번호(4번)인 문재인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비문 후보들의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다.

 1~3번 후보자를 듣고 번호를 선택한 뒤 전화를 끊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되는 규정도 바뀐다.

 당초 이 같은 규정은 후보자가 많을 경우 기호순 호명 방식에서 뒷 번호에 배치된 후보가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기 때문에 로테이션 호명 방식에서는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당 대선경선준비기획단을 이끌었던 추미애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6·9 전당대회 당시 마지막 후보인 8번 문용식 후보가 '끝까지 듣지 않고 끊으면 나한테 표를 줄 수 있는 소중한 유권자를 놓치는 것이어서 끝까지 듣는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했고 그것이 합리적이라고 봐 6·9 전대에서 만들어진 룰"이라고 설명했다.

 로테이션 호명 방식 등은 4번째 순회경선 지역인 충북 모바일투표부터 적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 모바일투표의 경우 이를 즉각 변경 적용하는 데 물리적인 어려움이 있다는 이유다.

 이 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선 룰이 불공정한 문제는 아니다. 운영상의 착오와 어려움이 존재했다"며 "선관위에서는 후보사퇴(박준영 후보)라는 변수가 생겼음에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상황을 잘 관리해 주기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고 정 대변인은 전했다.

 민주당은 이날 청주지역 TV토론회는 취소했지만 추후 경선 일정은 원래 계획대로 진행키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날 TV토론회 불참을 통보해 토론회 자체를 무산시킨 손학규 후보의 향후 움직임은 현재로서는 예측이 쉽지 않아 경선 파행 사태가 조기에 봉합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