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여교수 강간 사건에 대해 공정하고 철저하게 조사할 것을 약속했다.

지난 11일 영남대에 재직 중인 A교수는 실명으로 청와대 국민청원 글을 올리며 동료 교수에게 강간 피해를 당했으나 학교 측은 이를 덮으려고만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2019년 6월 교내 같은 센터에서 일하던 B교수가 회식을 마친 뒤 집에 바래다준다는 핑계로 집까지 따라오더니 완력을 이용해 집안까지 들어와 자신을 강간했다고 주장했다. 

A교수는 “여자로서 세상에 나 강간당했다고 말하는 것은 죽기보다 수치스러운 일이지만 용기를 내서 실명을 밝히고 공개한다”며 “영남대는 덮기에 급급했다. 영남대 부총장이었던 C교수에게 분리 조치를 호소했으나 돌아온 말은 ‘시끄럽게 하려면 나가라’는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글에 따르면 그 후 오히려 A교수의 보직을 없애고 업무에서 배제시켰다. 이에 A교수는 B교수와 감독자였던 전 부총장 C교수를 각각 강간죄와 강요죄로 고소하고, 대학 양성평등센터에 가해자와 학생들과의 분리 조치를 요청했지만 대학 측은 이 마저도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B교수는 “해당 교수 집까지 간 사실을 인정하지만 성폭행은 하지 않았다”며 관련 혐의를 부인했으며, C교수 역시 “강요 혐의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은 경찰 조사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산경찰서 관계자는 “고소인과 피고소인을 불러 조사를 마친 상황”이라며 “양측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황이라 참고인 조사와 대질 조사 등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논란이 커지자 영남대는 13일 성명을 통해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그동안 어떠한 사실을 덮거나 축소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수사기관에서 이미 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 대학교도 관계기관이 제시하는 관련 규정 등에 의거해 원칙과 절차에 따라 자체 조사를 진행해 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건을 덮으려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 부총장에 대해서는 지난달 면직 조치했고, 양성평등센터가 절차에 따라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은“형사 고소 사건과 별개로 대학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사를 통해 사실 관계에 따라 책임이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공정하고 철저하게 조사해 한 점의 의혹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번 사안으로 인해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