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재계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 요구와 관련 “국회의 동의를 받아서 총리로 취임하면 경제계를 만나, 그분들이 갖고 있는 상황, 인식 등을 잘 정리해서 대통령께 전달 드리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6일 오전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이 부회장에 대한 사면 의견을 묻는 질문에 “이재용 부회장 사면 문제는 미래 먹거리, 반도체 문제, 글로벌 밸류 체인 내에서 경쟁력 있는 삼성그룹에 대한 어떤 형태로든지 무언가 배려조치가 있어야 되지 않냐는 목소리가 나오는 걸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후보자는 “그냥 막연히 해달라는 것은 아닐 것이고 반도체 산업이 어떠하니 이런 활동을 하게 해달라 요구하면 그런 요구를 잘 정리해서 사면권자인 대통령에게 건의는 해야 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과 관련해서는 “전직 두 대통령의 장기간 영어 생활,에 대해 대통령께서 신년 기자회견에서 안타깝다고 말씀하셨다”며 “국민통합이라든가 국민들이 전직 두 대통령께서 그동안 있었던 일들에 대해서 마음으로부터 어느 정도 용서를 할 거냐 그런 것을 다 판단하시겠다는 취지로 말씀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적 형평성에 위배되고 국민 여론이 호응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헌법이 예외조항을 대통령에게 부여한 것은 나라 전체와 공동체를 위해 고민하라는 뜻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