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 직행버스의 입석운행이 7월부터 사라질 전망이다. 이경호 기자 lkh@ekoreanews.co.kr
고속도로를 달리는 수도권 직행버스의 위험했던 입석운행이 사라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서울ㆍ인천ㆍ경기 등 수도권 3개 지자체는 고속도로 등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직행좌석버스의 입석운행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7월 중순부터 수도권 직행좌석버스 62개 노선에 총 222대(서울 29대, 인천 35대, 경기 158대)의 버스를 투입한다고 10일 밝혔다.

기존 노선은 자체 증차를 실시하되 신규차량 출고 이전에는 임시로 전세버스 또는 예비차를 투입할 계획이다. 신규차량 확보 여력이 없을 경우 전세버스 공동배차를 통해 총 134대의 차량을 증차하기로 했다.

여기에 비효율 노선의 통합·폐지, 감차를 통해 확보된 차량 85대를 입석노선에 대체 투입하고, 광역급행버스(M-Bus) 노선을 신설해 3대를 투입할 방침이다.

이번 증차 방안은 출퇴근 시간 입석해소를 위한 맞춤형 대책으로 모든 차량은 평일 출퇴근 시(오전 6시~8시30분, 오후 6시30분~9시)에만 운행한다. 다만 주말ㆍ공휴일 수요가 많은 노선에 대해서는 해당 지자체가 별도로 결정하기로 했다.

각 지자체에서는 버스 증차, 노선 조정 등을 위한 행정절차를 즉시 실시하고, 국토부는 광역급행버스(M-Bus) 노선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고를 즉시 실행하기로 했다. 각 버스 운송사업자들은 차량 확보, 전세버스 공동배차, 교통카드 단말기 설치 등 버스 증차 운행에 따른 제반 준비를 철저히 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각 지자체와 운송사업자가 버스 증차 운행을 준비하는데 약 1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버스 증차 이전까지는 버스운송사업자에 대해 고속도로 운행 중 안전속도 유지, 입석 최소화를 교육ㆍ홍보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토부는 버스 증차 이후에도 약 1개월 동안 수도권 지자체 등과 함께 증차 대책이 제대로 구현되는 지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국토부ㆍ지자체 담당공무원 등이 버스에 직접 탑승해 입석해소 여부, 노선별 증차대수의 충분성과 지속가능성, 이용객 불편사항 등 운영상 문제점을 파악하고 필요시 노선·증차대수 조정 등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모니터링을 거쳐 이번 입석해소대책이 실효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경찰과 협조해 빠르면 8월 중순 부터는 직행좌석버스가 입석으로 고속도로를 운행할 경우 단속을 시행할 방침이다.

국토부 맹성규 교통물류실장은 "입석해소 대책이 정착되기 전까지 이용객 불편이 다소 불가피하지만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려는 대책이니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며 "이번 조치는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시적인 것으로 지자체의 운임조정을 통해 정상적으로 버스공급을 증대하고, 중장기적으로 2층버스 도입, 환승시스템 정비 등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대책은 도로교통법 상 고속도로 운행차량은 전 좌석 안전벨트를 착용(입석금지)하도록 되어 있으나, 직행좌석버스의 경우 버스 부족으로 입석운행이 관행화되어 안전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국토부는 직행좌석버스의 입석운행은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잘못된 관행으로 보고, 해당 지자체와 2개월 동안 수차례 협의를 거쳐 이번 버스 증차 등 대책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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