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관련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관련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파기환송심의 실형 선고로 재수감됐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 정준영 송영승 강상욱)는 18일 뇌물공여 등 혐의로 기소된 이 부회장에 대한 선고공판을 열고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했다. 

이 부회장은 2018년 2월 5일 항소심 판결 후 불구속상태에서 재판을 받아왔으며 코로나 19 상황에서 국내외 현장 경영에 주력해왔다. 하지만 3년만에 다시 수감되면서 삼성은 총수 부재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 

이 부회장의 재수감 소식이 전해지자 삼성은 물론 재계에서는 큰 충격과 함께 깊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관계자는 "이 부회장은 코로나19의 위중한 경제 상황에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둥 경제 위기 극복에 애를 써왔다“며 ”이 부회장의 부재로 한국 경제에 주요한 버팀목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될 것 같아 시기적으로 매우 우려된다“고 말했다.

삼성도 망연자실하는 분위기다. 이 부회장 판결에 대한 공식 입장은 나오지 않았으나 총수 부재 상황을 걱정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삼성의 한 관계자는 ”이 부회장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내기 위해 준법감시위원회를 설립하고 ‘무노조 삼성’을 헉파하는 등 적극적인 실천을 해왔는데 이런 모든 노력이 인정을 받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신속한 의사 결정이 필요할 때 총수의 부재는 글로벌 경쟁에서 낙후될 우려가 있다. 지금 삼성그룹의 상황이 바로 그렇다고 본다“고 말했다.

당장 사면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이날 청와대 국민게시판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3.1절 특별 사면을 요구합니다'라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와 눈길을 끈다. 

이와 관련 재계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 사면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현재 전직 대통령 사면론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지만 이 부회장 사면과 결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전직 대통령의 경우 잘못을 반성하지 않고 대국민 사과도 하지 않아 사면론이 외면받고 있지만 이 부회장은 잘못을 반성하고 국민에게 진솔한 사과도 여러차례 했다. 이 부회장의 진정성을 포용해 합당한 사면이 이루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 국민게시판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3.1절 특별 사면을 요구합니다'라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와 눈길을 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