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고시생 폭행 의혹 보도와 관련해 "내가 되려 폭행달할 뻔 했다"고 반박한 가운데 시민단체가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시민단체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은 6일 입장문을 내고 "박 후보자가 이번 주까지 폭행사실을 인정하고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사과를 하지 않는다면 다음 주 월요일에 박 후보자를 고소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주장했다.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의 이종배 대표는 지난 2016년 박 후보자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공개했다. 공개된 문자 메시지에는 “의원님께서 저희 고시생들의 가방을 채가고 얼굴과 주민등록증을 사진으로 찍고 저희에게 욕설하고 고함을 하신 부분에 대해 적잖이 실망했다”며 “국회의원이 국민에게 그래도 되는지 의문이다.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드린다”는 내용이 담겼다. 박 후보자는 이에 답하지 않았다. 

고시생들은 2016년 11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이던 박 후보자에게 사법시험 존치 법안을 통과시켜 달라고 요구하기 위해 박 후보자가 살던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오피스텔 1층에서 기다렸다. 당시 국회 법사위는 사법시험 존치 법안 심사를 앞두고 있었다.

박 후보자 폭행 의혹은 지난 2016년 11월 서울 당산동 박 후보 사무실(오피스텔)에서 발생했다. 박 후보 측에 따르면 당시 오피스텔에 모자와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느닷없이 나타나 사법시험 존치 법안을 통과시켜달라고 주장했고, 박 후보측은 "얼굴은  왜 가렸나. 신분부터 공개하라"며 맞섰다.

박 후보측은 밤 10시 경 갑자기 몰려든 일단의 무리의 기세에 위협감을 느꼈다고 한다. 반면 고시생 측은 위력적인 언사를 퍼부은 것은 박후보측이 먼저라고 주장한다. 이에 부당함을 느낀 고시생측은 박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했으나 묵살당했다는 것. 당시 박 후보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으로 사법시험 존치 법안의 심사를 앞두고 있었다.

박 후보자 측은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 앞에서 만난 취재진에게 해당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며 “제가 폭행당할 뻔 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