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다.사진=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차 대유행의 초입에서 최대한 빠르게 준비해 연초에는 3차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19가 선진국들에서도 예외 없이 맹위를 떨치는 와중에 대한민국은 지금껏 일상의 평화를 지켜내며 어두운 바다를 힘겹게 헤쳐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두 차례의 재난지원금 경험은 선별지급이 아닌 보편지금, 현금 아닌 시한부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이 재정지출효과를 극대화해 실물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줬다”고 말한 뒤 “기왕 지급할 거라면, 속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더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위기에 대응해가야 한다. 지금까지는 눈앞에 닥친 급한 불을 끄고 위험에 처한 이웃 구하기에 급급했지만 지금부턴 코로나 이후 계속될 ‘일자리 소멸’에 대비해 국민의 경제적 기본권을 보장하는 제도와 체계를 구축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오직 노동의 대가만으로, 아니면 노동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시혜만으로 삶이 유지되는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속 불가능하다”며 “토지라는 공동체의 유한자원으로부터 저절로 생겨나는 불로이익, 탄소 배출 등 환경훼손으로 사회에 피해를 주며 생기는 이익, 국민이 만들어내는 데이터로부터 대가 없이 거둬가는 이익의 일부나마 국민에게 되돌려 드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끝으로 "이번 3차 대유행 위기도 결국 극복하리라 확신한다. 세계 어디서도 해내지 못한 K-방역의 승리는 결국 공동체와 연대의식에 있다. 감염 확산의 고비마다 나도 어렵지만 더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자발적 참여가 빛났다"며 경기도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 지사는 "서로가 버팀목이 되고 힘이 돼 여기까지 왔다"며 "한편으론 거리두기 상향이 늦다 비판하면서 막상 올리고 나면 경제가 죽어간다고 비판하는 식의 갈등 조장은 삼가주시길 당부한다. 지금은 함께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