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사진=뉴시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사진=뉴시스

 

방역당국이 연내에 국민 전체의 60%가 맞을 수 있는 물량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권준욱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설령 선입금을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충분하고 되도록 많은 양을 확보하고 구매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방역당국이 말하는 선입금은 제약기업에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미리 지불하는 계약금을 뜻한다. 선입금은 ‘선택구매방식’ 기준으로 환불되지 않는다.

권 부본부장은 “최근 특정 기업 백신의 효과성에 대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백신 개발과 확보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아직 최종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연내에는 전체 인구의 60%(에 해당하는 물량)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 원활하게 잘 진행하고 있다. 단호하게 전체 선입금을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충분한 양을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부는 현재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될 경우 이를 신속하게 확보하기 위해 국제협력을 다지는 동시에 글로벌 제약사와 개별적으로도 계약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다.

정부는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백신 1000만명분을, 글로벌기업과는 개별 협상을 통해 2000만명분을 각각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9일 동의 확약서를 제출해 우리 국민 1000만명에 해당하는 물량을 이미 확보한 상황이다.

코박스 기구를 통해 백신을 구매하는 방법은 총 2가지다. 구체적으로 확정 구매모델과 선택 구매모델이다. 확정 구매모델은 코박스 기구가 지정한 백신을 받아가는 형태이며, 선택 구매모델은 코박스 퍼실리티가 주체가 돼 추천을 하는 구조다.

권 부본부장은 “코백스 기구와 관련해서는 우리나라는 선택 구매모델을 선택했다”면서 “코백스 기구에서 심사하고 안전성·유효성이 통과된 백신을 제시하면 그중에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권 부본부장은 "백신의 사용은 국민의 안전을 위한 국가적인 프로젝트이자 신중한 접근도 필요하다"며 "기술적인 면에서 보자면 최우선적으로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면밀한 평가는 기본"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백신 도입과 접종은 시행의 편리성, 또 적시에 이를 대량생산해서 공급할 수 있는 생산·유통·운송체계 등 종합적으로 모든 면이 사전에 검토되고 준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