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전KPS 제공
사진=한전KPS 제공

 

공공기관 최초로 비대면 감사 시스템인 '랜線 Audit'을 구축한 한전KPS가 비대면 감사의 보완을 위한 감사기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한 결과, 100% 완벽한 비대면 감사시스템인 랜線 Audit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관련 매뉴얼을 완비했다.

한전KPS는 2020년 4월, 공공기관 최초로 비대면 화상감사 시스템인 ‘랜線 Audit'을 구축함으로써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시행상황에서도 연초 예정된 국내 및 해외 사업소 대상 종합감사를 차질 없이 시행한 바 있다. 

이후 한전KPS는 50% 수준의 화상감사 비율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이번에 100% 완벽한 비대면 감사시스템인 랜線 Audit 운영체계를 확립하게 되었다. 
 
한전KPS는 비대면 감사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Listening(소통강화) △Probing(화상현장점검) △e-Signing(증거징구) 등의 감사기법을 개발했다. 

또한 △감사인력과 심의위원간 비대면·비접촉으로 운영해 감사결과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Confirming(감사결과심의위원회) △전 사업장 대상으로 분기별 화상교육을 실시하는 Managing(감사사후관리) 등 감사 시작부터 종료까지 완전한 비대면 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는 100% 비대면의 감사운영 체계를 정립하였다.

한전KPS 문태룡 상임감사는 “비대면 감사시스템 완비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의 제로화는 물론, 감사대상 사업장 축소 없이 감사업무 정상수행과 예산절감이라는 부대효과도 누릴 수 있었다”며, “한전KPS는 비대면 감사방향을 선도적으로 제시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자체 감사기구의 내부통제 기능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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