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가운데) 경찰청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고종즉위40년 칭경기념비 방향으로 이동하며 개천절 집회 대비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창룡(가운데) 경찰청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고종즉위 40년 칭경기념비 방향으로 이동하며 개천절 집회 대비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창룡 경찰청장이 오는 9일 예정된 한글날 집회에 대해서도 개천절 집회와 마찬가지로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청장은 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개천절 차단 조치는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전염병 감염 확산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지 집회가 실제로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감염병 예방과 법 집행 차원에서 중요한 과제”라며 “금지된 집회는 사전에 현장에서부터 집결을 제지하겠다고 수차례 공언했고, 그 방법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고 했다.

김 청장은 “시위대와 경찰, 시위대와 일반 시민 간 접촉을 최소화할 방법은 집회 예정 장소에 폴리스라인을 설치하고 주요 차도에는 경찰 차벽을 설치하는 것”이라며 “그래도 몇몇 장소에서는 집회 참가를 강행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경찰의 조치가 너무 과하지 않느냐는 주장이 있는 것을 잘 안다”면서도 “금지 통고된 집회 또는 미신고 집회가 버젓이 개최되는 것을 절대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경찰에 따르면 5일 기준, 한글날 서울 지역에 신고된 집회는 총 1096건이다. 경찰은 이중 102건에 대해 금지 통보한 상태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우려가 컸던 개천절 불법 집회가 코로나 재확산을 유발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비하여 빈틈없이 차단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의 이 발언은 최근 SNS에 회자되고 있는 '재인산성' 논란을 일축하고 정당한 공권력 집행을 강조한 의미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