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보겸 유튜브 채널 갈무리
사진=보겸 유튜브 채널 갈무리

 

최근 유튜버들 사이에서 광고임을 표시하지 않는 ‘뒷광고’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구독자 400만명을 보유한 유튜버 보겸 역시 이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보겸은 9일 유튜브 채널에 ‘안녕하세요 보겸입니다’는 제목의 1분짜리 영상을 올려 “유튜버 참PD의 8월 4일 방송 직후 모든 영상을 확인한 결과 잘리거나 중지된 광고를 제외하고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집행된 42개의 광고 중 명확히 광고라고 알아보기 힘든 광고가 5건”이라고 말했다.

해명이 늦어진 데 대해서는 “광고가 진행되다가 잘린 것, 중지된 것들이 섞여 있어 시간이 오래 걸렸다”라고 했다

보겸은 “도중에 사실이 아닌 내용을 사실인 것처럼 말하는 여성 커뮤니티, 이슈 유튜버들이 있었다”며 “직접 말씀드리겠다. 광고라고 알아보기 힘든 광고 영상은 방금 말씀드린 총 5개”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한참 모자라고 부주의하기까지 했다”며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고개 숙였다.

보겸은 협찬을 받아 광고하면서 표기는 제대로 하지 않는 ‘뒷광고’ 의혹을 받았다. 하지만 보겸은 최근까지 '무료광고포함'이라며 '뒷광고' 하던 유튜버들을 비꼬는 영상을 올리며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전한 바 있다.

이에 보겸이 뒷광고를 갑자기 인정하고 사과한 배경에 대해 갑론을박이 펼쳐졌고, 몇몇 증거가 등장했다. 그 중엔 보겸이 "치킨만 먹으면 광고라고 하냐"면서 광고 의혹을 부인했던 영상도 포함돼 있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다음 달 1일부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을 시행한다. 이에 따라 경제적 대가를 받았을 경우 관련 콘텐트에 금전적 지원, 할인, 협찬 등 구체적으로 어떤 경제적 대가를 받았는지 명확하게 기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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