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련(오른쪽 두번째)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혁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김재련(오른쪽 두번째)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 변호사가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혁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 비서 A씨 측이 13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기자회견에 A씨는 참석하지 않았으며 A씨의 변호인과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등이 참석했다.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은 “이 사건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위력에 의한 비서 성추행 사건”이라며 “전형적인 직장내 성추행 사건임에도 피고소인이 망인이 되어 공소권 없음으로 형사고소를 진행 못하게 됐지만, 결코 진상규명 없이 넘어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업무시간 뿐 아니라 퇴근 후에도 사생활을 언급하고, 신체를 접촉하거나 사진을 전송하는 등 권력과 위력에 의한 4년동안 피해가 발생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는 서울시 내부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박원순 시장은 그럴 사람이 아니다. ‘단순 실수이니 넘어가라'고 했다. 피해자가 부서를 옮긴 뒤에도 성폭력은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A씨의 변호인 김재련 변호사는 "피해자가 사용했던 휴대폰을 경찰에 임의제출했다. 텔레그램 문자와 사진은 피해자가 비서로 근무하는 동안 친구들에게 보여준 적이 있고, 알고 지낸 기자에게도 텔레그램 문자를 보여준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 변호사는 "피해자에게 셀카를 찍자며 신체를 밀착했고 무릎에 난 멍을 보고 '호' 해주겠다며 무릎에 입술을 접촉하고 집무실 내 침대로 불러 안아 달라며 신체접촉을 했다"고 말했다.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는 "피해자에 대한 비난이 만연한 상황에서 사건의 실체를 정확히 밝히는 것은 인권회복의 첫 걸음"이라며 "경찰은 조사 내용을 토대로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서울시는 사건의 진실이 밝혀지도록 제대로 된 조사단을 구성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 정부와 국회, 정당은 인간이길 원했던 피해자의 호소를 외면하지 말라"고 했다. 

A씨는 지난 8일 박 시장을 상대로 서울지방경찰청에 고소장을 냈다. 다음날 실종된 박 시장은 자정 무렵 숨진 채 발견됐다.

한편 박 시장 장례위원회는 고소인 측의 기자회견을 재고해 줄것을 요청했다. 장례위는 이날 "생이별의 고통을 겪고 있는 유족들이 온전히 눈물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고인과 관련된 금일 기자회견을 재고해주시길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