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송대익 유튜브 채널 갈무리.
사진=송대익 유튜브 채널 갈무리.

 

13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유튜버 송대익이 ‘배달원 먹튀’를 주장했다가 논란이 일자, 조작 영상임을 인정했다.

송대익은 지난 1일 유튜브에 영상을 올려 “6월 28일 ‘배달 음식이 도착했는데 배달 내용물을 누가 빼 먹었다’라는 내용의 동영상을 올렸고, 해당 영상은 전적으로 연출된 영상”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 영상으로 인해 피해를 본 해당 브랜드 관계자분들과 점주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해당 브랜드명이 모자이크 처리가 됐으니 문제가 없겠다는 안일한 생각으로 편집 영상을 송출 시켰고 편집자님과 커뮤니케이션이 안된 상태에서 풀 영상 또한 여과없이 업로드해 해당 브랜드에 피해를 끼치는 상황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브랜드 관계자분께 진심을 다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렸으나 저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수습 중에 계시고 많은 점주분들이 불편해하시는 상황이라 다시 연락 주신다는 말씀에 연락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송대익은 지난달 28일 “배달 음식이 도착했는데 음식을 누가 빼 먹었다”고 주장하며 누군가 먹다 남긴 것 같은 치킨과 피자를 영상에서 공개했다. 영상에는 송대익이 해당 업체에 전화로 항의하며 환불을 요구하는 모습도 담겼다.

그러나 또 다른 유튜버인 정배우가 해당 지점을 관리하는 지역 담당자에게 문의한 결과, 논란이 된 영상 속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다며, 영상 내용이 조작댔다고 폭로했다. 

한편 피해를 입은 피자·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유튜버의 방송 내용은 전국 매장 확인 결과 사실무근으로 확인했다”며 “해당 유튜버는 자극적 조작 방송과 이를 녹화한 영상을 유튜브에 송출해, 모두가 힘든 시기를 어렵게 이겨내고 있는 상황에서 전국 가맹점의 피해를 야기한 점에 대해 본사는 민형사상 강력한 법적 대응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