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갈무리.

 

인천국제공항공사가 협력업체 소속 보안요원 1902명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접 고용하기로 한 가운데, 일부 취업 준비생과 공항공사 노조 등이 불공정 문제를 제기했다.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 발표가 있던 지난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공기업 비정규직 정규화 그만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그간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등 많은 공기업이 비정규직 정규화를 했다”라며 “비정규직 철폐 공약이 앞으로 비정규직 전형을 없애 채용하거나 자회사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것인 줄 알았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아르바이트처럼 기간제를 뽑던 직무도 정규직이 되고, 기존 정규직과 동일한 임금 및 복지를 받고 있다. 이번 인천국제공항 정규직 전환은 정말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청원인은 "이곳을 들어가려고 스펙을 쌓고 공부하는 취준생들은 물론 현직자들은 무슨 죄냐"며 "노력하는 이들의 자리를 뺏게 해주는 게 평등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무직렬의 경우 토익 만점에 가까워야 고작 서류를 통과할 수 있는 회사에서 시험도 없이 다 전환하는 게 공평한 것인가 의문이 든다"고 썼다.

그러면서 "이번 전환자 중에는 알바몬 같은 정말 알바로 들어온 사람도 많다"며 "이건 평등이 아닌 역차별이고, 청년들에겐 더 큰 불행"이라고 덧붙였다.

이 청원에는 올라온 지 하루 만인 23일 오후 1시 현재 6만 3천여 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이 같은 ‘역차별’ 논란에 임남수 인천공항 부사장은 22일 열린 정규직 전환 관련 브리핑에서 “공항에는 7만 700개의 일자리가 있고,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59개의 아웃소싱 패키지를 선호하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