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통일부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한반도 평화 정착을 강조했다. 

이날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6·15 선언은 남북이 한반도 문제의 주인임을 확인하고 함께 남북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는 데 역사적인 의미가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정부는 6·15 선언을 비롯한 남북합의를 준수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를 위해서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김여정 명의의 담화에 대해 여 대변인은 "정부는 현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고 남과 북은 모든 합의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6.15 남북공동선언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이 지난 2000년 6월 13일부터 6월 15일까지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한 결과물이다. 이후 노무현 정부 때까지 6.15 남북공동선언의 정신과 의미가 이어져왔으나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들어오면서 천안함사건과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한 개성공단 폐쇄 조치가 잇따르면서 갈등 국면으로 바뀌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