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조선노동당 제1부부장은 4일 남한 당국이 탈북민의 대북전단(삐라) 살포를 막지 않으면 남북 군사합의도 파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탈북자들이 지난 31일 ‘반(反)공화국 삐라를 살포한데 대해 김여정 명의의 담화를 발표했다고 전했다.

김여정은 ‘스스로 화를 청하지 말라’는 제목의 담화에서 “5월 31일 ‘탈북자’라는 것들이 수십만장의 반공화국 삐라를 우리측 지역으로 날려보내는 망나니짓을 벌려 놓은 데 대한 보도를 봤다”며 “문제는 우리의 최고존엄까지 건드리며 ‘핵문제’를 걸고 무엄하게 놀아 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탈북민 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은 5월 31일 경기도 김포에서 대북전단 50만장, 소책자 50권, 1달러 지폐 2천장, 메모리카드 1천개를 대형풍선에 매달아 북쪽으로 날려보냈다고 주장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은 대북전단에 “새 전략 핵무기로 충격적 행동하겠다는 위선자 김정은”라고 썼다고 주장했다.

김여정은 “가장 부적절한 시기를 골라 가장 비열한 방식으로 ‘핵문제’를 걸고 들면서 우리에 대한 비방중상을 거리낌없이 해댄 짓거리”라면서 “뒷감당을 할 준비가 돼 있는지 남조선 당국자들에게 묻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원래 못된 짓을 하는 놈보다 그것을 못 본 척하거나 부추기는 놈이 더 밉다”고 했다.

김여정은 또 “남조선 당국은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삐라 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행위를 금지하기로 한 판문점 선언과 군사합의서의 조항을 결코 모른다 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얼마 있지 않아 6·15(남북 공동선언) 20돌을 맞는 마당에 우리의 면전에서 거리낌 없이 자행되는 이런 악의에 찬 행위가 '개인의 자유'요, '표현의 자유'요 하는 미명 하에 방치된다면 남조선 당국은 머지 않아 최악의 국면까지 내다보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여정은 "만약 남조선당국이 응분의 조처를 따라 세우지 못한다면, 그것이 금강산 관광 폐지에 이어 쓸모 없이 버림받고 있는 개성공업지구의 완전 철거가 될지, 있어야 시끄럽기밖에 더하지 않은 북남 공동 연락사무소 폐쇄가 될지, 있으나마나 한 북남 군사합의 파기가 될지 하여튼 단단히 각오는 해두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통일부는 4일 긴급 브리핑을 갖고 대응 계획을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접경지역에서의 긴장 조성 행위, 다시 말해 대북전단 살포 행위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북 전단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발견되고 접경 지역의 환경오염 등 지역 주민의 생활 여건을 악화시키고 있다. 국민 생명과 재산에 위험을 초래하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탈북단체는 오는 6월 25일 대북전단 100만 장을 살포할 계획이어서 남북관계에 긴장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