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청원 갈무리
청와대 청원 갈무리

 

경주시가 일본의 자매결연 도시에 방호복 등 방역물품을 지원한 것과 관련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SNS 등에선 ‘노 재팬’ 선언과 함께 경주 보이콧을 의미하는 ‘노 경주’ 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 게시판에도 경주시장 해임을 촉구하는 청원에 25일 6만명 넘게 동의했다. 여론의 반발에 놀란 경주시는 결국 추가 지원 계획을 취소했다.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경주시 관계자는 “일본 내 다른 자매결연도시, 우호도시 등에 예정돼있던 방역물품 추가 지원은 취소했다”고 밝혔다. 경주시 관계자는 한국일보와 통화에서 “여러모로 시기가 부적절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수긍하고 감내할 일”이라며 “순수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보낸 것인데 국민 정서가 이 정도일 거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 했다. 이로 인해 경주시와 시민 전체가 공격받고 있는 것이 많이 당혹스럽고 가슴 아프다”라고 말했다.

앞서 경주시는 지난 17일 자매결연을 맺은 일본 나라시와 교류도시인 교토시에 방호복 1,200묶음과 방호용 안경 1,000개를 보냈다. 하지만 수출 규제 한국인 입국금지 등 갈등 요인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방역물품을 보낸 것은 시기적으로 부적절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경주시 홈페이지에는 이를 비판하는 항의성 글이 수천 건 올라왔다. 

주낙영 경주시장도 지원에 대한 시기상의 문제점을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주낙영 시장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상호주의 원칙하에 이뤄진 지원임 강조하며 “2016년 지진 당시 일본을 비롯한 해외 자매ㆍ우호도시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나라시와는 1970년 한국이 어려울 때 자매결연을 맺어 지속적으로 도움을 받았다. 국가간 정치적 사안으로 일본과 조용한 날이 없었지만 역사도시라는 공통점으로 지자체 차원에서는 지속적으로 교류해왔다. 대승적 차원에서 도움을 주는 것이 진정 일본을 이기는 길”이라고 지원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대구 경북 지역에서도 코로나 19로 어려운 사람들이 많은데 거긴 외면하고 일본부터 돕다니 한심하다” “일본이 한국인 입국을 여전히 금지시키고 있는데 뭐가 좋다고 지원하나”는 등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