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뉴시스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뉴시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지난 7일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윤미향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비난하며 “윤 당선자는 국회의원을 하면 안 된다”고 주장한데 대해, 윤 당선인이 즉각 해명했다. 

윤미향 당선인은 8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문을 올려 “할머니의 기억이 달라졌다. 수요집회 관련 모금 목적에 맞게 사업을 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정의연의 활동과 회계 등은 정말 철저하게 관리하고 감사 받고 보고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1992년부터 할머니들께 드린 지원금 등의 영수증을 할머니들 지장이 찍힌 채 보관 중”이라고 말했다.

이용수 할머니는 6일 대구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5년 12월 28일 한일 외무장관이 발표했던 ‘위안부 합의’를 거론하며 “10억 엔이 들어오는 걸 피해자들은 몰랐고 그 대표(윤미향)만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할머니는 또 수요집회에 대해 “앞으로 저는 데모(수요집회)를 마치겠다. 집회는 증오와 상처만 가르친다”고 말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오늘(7일) 오전에 이용수 할머니와 통화를 하며, 할머니의 기억이 달라져 있음을 알았다”며 “이용수 할머니는 그 당시 사무실로 와서 저와 변호사 등과 함께 TV로 한일합의 발표를 봤고 끝나자 마자 같이 기자회견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할머니가 그런데 ‘(그게) 아니다’라고 하셔서 더는 대화를 이어갈 수가 없었다. 피해자들과 함께 한 동안의 제 경험에는 그럴 때는 그 상태에서 멈출 수밖에 없는 것 같다”고 했다.

이용수 할머니는 12.28 한일합의 발표 당시 정대협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합의 발표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우리가 돈이 없어서 이러는 게 아니다”, “일본은 공식 사죄와 함께 (단순보상이 아니라) 법적 배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윤 당선인은 “피해자와 함께 하는 활동을 하는 활동가들은 침묵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다”며 “제게 대응을 하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렇게 소극적으로 제 생각과 마음을 담아낸다”고 심경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