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제1부부장. 사진=뉴시스
김여정 제1부부장. 사진=뉴시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변 이상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최고지도자 권한을 대행하도록 준비해왔다고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22일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지난해 말 평양에서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총회에서 김 위원장이 사망 등으로 통치를 할 수 없게 될 경우 ‘권한을 모두 김여정에게 집중한다’는 내부 결정이 내려졌다고 한미일 협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그 이후 김여정 명의로 당과 군에 지시문이 많이 내려오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김여정은 지난해 말 인사권을 행사하는 핵심 부서인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에 취임했다. 김여정은 또 지난 3월 자신 명의로 남북 및 북미 관계에 대한 담화를 발표하기도 했다.

요미우리는 김 위원장에 대해서는 고혈압과 심장병, 당뇨병이 복합적으로 악화해 프랑스 의료진이 지난 1월 북한을 방문했다는 정보도 있다고 전했다. 

김여정은 김 위원장과 스위스에서 9년동안 함께 유학해 김 위원장이 절대적으로 신뢰하는 사이다. 실제로 김여정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김 위원장을 수행하며 최측근 실세로 활동해왔다. 

하지만 북한 긴급 사태 발생시 김여정이 김정은에 이어 북한 최고 권력자가 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남북 관계 전문가들은 그 이유로, 남성 위주인 북한 사회의 특성상 여성이 최고 지도자로 인정받기 어렵다는 점, 또 선군정치가 일상화된 북한에서 김여정이 군에 기반이 없는 점도 최고 권력자가 되기 불리한 요소라고 꼽는다. 

북한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서 김정은 사망 등 긴급 사태 발발시 김여정이 최고권력 대행 역할을 맡을 거라는 보도가 나오는데 가능성은 희박하다. 오히려 김여정의 역할은 김정은의 카게무사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카게무사는 일본어로 대장으로 가장한 무사, 배후조종자를 뜻한다. 카게무사는 일본의 명감독 구로사와 아키라가 제작한 실화 영화의 제목이기도 하다.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은 영화 카게무사로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