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시작하기 전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시작하기 전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치러진 한국의 21대 총선 결과에 해외 유수 언론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부분의 외신이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책을 여당 승리의 원인으로 지목하는 가운데, 일본 언론은 문재인 정부가 반일감정을 선거에 이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 외신, “文정부 코로나19 대응이 압승 원인”

블룸버그통신은 16일(현지시간) “한국의 지도자가 팬데믹(세계적 유행병) 속에 치러진 선거에서 대승을 거뒀다”며 “총선 결과는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사태 대응에 대한 지지의 표현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오바 민타로 전 미국 국무부 한일 담당관은 이날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선거 결과에 대해 “위기의 순간에 흔들림 없이 신뢰할 수 있는 리더십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보여준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개인'이 아닌 '능력'에 대한 지지를 통해 선거에서 이길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BBC는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책이 집권당의 승리를 가져온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BBC는 이날 “1월까지도 집권당의 선거 전망은 좋지 않았다. 한국 경제는 둔화됐고, 남북대화는 지연되고 있었으며, 신문 헤드라인은 각종 정치스캔들로 장식됐다”며 “하지만 정부는 공격적인 동선 추적과 검사 조치 등으로 코로나19와 싸웠고, 지난 2월말 하루 900여명에 달했던 신규 확진자 수는 30명까지 감소했다”고 전했다.

BBC는 이어 “더불어민주당 선거 캠페인의 핵심에는 효과적인 (코로나19) 대응조치가 있었다. 이는 문재인 정부가 국회에서 최다 의석을 차지하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가디언 또한 코로나19 전후로 정치적 상황이 급변하면서 민주당이 반전을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가디언은 “코로나19 사태 이전까지는 일자리 및 임금 문제, 북한 핵무기 프로그램 등이 정치적 아젠다를 지배하고 있어, 집권당이 고전할 것으로 예상됐다. 경제 침체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정치적 스캔들로 인해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30%대까지 하락했다”며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대응으로 인해 지지율은 1월말 41%에서 57%까지 급등했다”고 설명했다.

오하이오 주립대 정치학과 박사과정의 구민선씨는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대응방식을 배우고자 하는 세계 지도자들과의 ‘코로나 외교’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대중적 지지를 확대했다”며 한국 정부의 방역조치에 대한 국제 사회의 인정이 유권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설명했다. 

◇ 日 언론, “여당 압승으로 한일관계 악화 우려”

반면, 일본 언론은 이번 총선 소식을 비중 있게 다루면서도, 여당의 압승으로 인해 향후 한일관계 개선이 힘들어질 수 있다는 부정적인 전망을 제기했다. 

시사통신은 16일 선거 결과를 전하며 “문재인 정권의 강경한 대일 정책이 계속될 가능성이 크고, 나머지 2년 간의 대통령 임기 동안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방향전환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고 보도했다.

시사통신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징용공 배상 판결 등으로 한일관계는 악화일로를 걸었다”며 ”한국 언론에 따르면 여당 측은 내부 문서에서 총선을 ‘한일전’으로 규정하고 야당을 ‘친일세력’이라고 비판하는 선거 전략을 도모하는 등, 대일 감정을 선거에 이용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보수성향의 산케이신문 또한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에 불안이 고조되는 가운데 유권자들이 현 정권의 안정적 국정 운영을 기대한 것으로 분석된다”며 “다만, 문재인 대통령은 징용공 판결 문제 등에 대해 기존 입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한일관계의 극적인 개선은 기대할 수있을 것 같지 않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