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 호텔에서 열린 '외국계 금융회사 대표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 호텔에서 열린 '외국계 금융회사 대표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DLF 사태에 따른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에 대한 제재 의결 절차와 관련해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은 위원장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외국계 금융회사 대표 간담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주  우리금융 이사회에서 아직 금융위의 제재 의결이 안 됐기 때문에 이르다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기관 제재 부분이 금융위로 넘어오면 오해받지 않고, 금융위 결정이 다른 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 원장은 이어 “우리는 주어진 시간 내에 우리의 일을 하는 게 옳다”고 덧붙였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3일 DLF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내부통제 부실 책임을 물어 손 회장과 함 부회장에게 ‘문책경고’ 처분을 결정했다. 징계는 금융위의 제재 의결 절차를 거쳐야 최종 확정·통보된다. 

반면 우리금융 이사회는 6일 간담회를 열고 최종 징계가 확정되지 않은 만큼, 손 회장 체제를 유지하고 행장 선임 절차도 재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손 회장의 연임이 3월 24일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는 점에서 금융위의 제재 의결 절차는 초미의 관심사다. 금융위가 제재 의결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주총 전 징계를 통보하면 우리금융과 금융당국 간의 법적 분쟁이 불가피한 반면, 주총 후 통보하면 손 회장의 연임이 가능하기 때문. 

우리·하나금융 경영진 제재와 관련해 은 위원장은 오해 없도록 우리 일을 하겠다며 원칙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다른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어진 시간 내에 처리하겠다고 말한 것은, 제재 의결 절차에 따라 우리금융 지배구조의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손 회장의 거취가 불분명해질 경우 금융위 입장도 난처해질 수 있다. 지배구조 불확실성으로 인한 주가 하락으로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금융 지분 매각 작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 앞서 금융위는 예보가 보유한 우리금융 지분 17.25%를 3년간 분산매각해 우리금융 민영화를 마무리 짓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은 위원장은 예보의 우리금융 지분 매각에 대해서는 “시장 상황을 살필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금감원이 우리·하나금융 경영진에 대한 제재 과정에서 금융위를 ‘패싱’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기자들이 만든 것 같다”며 “생각이 다를 수는 있지만, 패싱했다는 것은 적절한 표현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은 위원장은 이어 금감원장의 전결권이 남용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매일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무엇이 합당하고 적절한지 생각해볼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