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987년 대통령 직선제 도입 이후 최장수 총리가 된데 대해 "영광이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28일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어제와 다르지 않은 오늘인데 특별히 소감이랄 건 없지만 그런 기록이 붙었다는 건 저에게 분에 넘치는 영광”이라고 말했다. 2017년 5월 31일 임기를 시작한 이 총리는재임 881일을 맞으며 지금까지 최장수 기록을 세운 김황식 전 총리의 기록(880일)을 넘어섰다.

이 총리는 “나름대로 놀지 않고 해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결과를 놓고 보면 잘된 것도 있지만 아쉬운 것도 없지 않다”면서 “지표상 나아지고 있는 것들이 있지만 그래도 삶이 어려운 분들은 여전히 어렵다. 그런 국민들의 고통에 대해선 늘 저의 고통처럼 마음이 아프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 총리는 후반기 내각 운영 방향에 대해 “’더 낮게, 더 가깝게, 더 멀리’ 3가지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 더 어려운 분들께 더 가까이 가야 한다는 것에 착목해서 정책을 추진해야 하고, 동시에 더 멀리 보고 준비하는 것도 놓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거취를 묻는 질문에는 “저 혼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이 총리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회담 결과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꽤 긴 시간 동안 상세한 보고를 드렸고 대통령과 관계된 소수의 참모들도 함께 제 보고를 들었다. 대통령께서 특별한 반응이 있었다기보다는 조용히 들으셨고, 저에게는 일본과의 소통을 계속 해달라는 분부가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