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알릴레오 10월 15일 방송화면. (사진=유튜브 갈무리)
유튜브 알릴레오 10월 15일 방송화면. (사진=유튜브 갈무리)

한국여기자협회는 16일 성명을 내고 알릴레오 방송의 여기자 성희롱 발언에 대해 유시민 이사장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협회는 "진행자인 유시민은 해당 발언이 방송되는 동안 사실상 방관했다. 이는 모든 여성 직업인, 전체 언론인의 인권과 명예를 훼손하는 사안으로 보고 엄중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협회는 "여성 기자가 취재를 잘하면 그것은 취재원이 그 여성 기자를 좋아하기 때문이고, 친밀한 관계이기 때문이라는 말이, 인권을 강조해온 유 이사장이 진행하는 방송에서 어떻게 나올 수 있는가"라고 지적하며 "비록 유 이사장이 방송 말미에 문제를 지적하고 다음 날 사과의 글을 올렸지만, 그것만으로 해당 기자와 여성 기자들의 명예와 상처가 회복될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기자협회도 성명을 내고 알릴레오 방송 제작진의 사과를 촉구했다. 한국기자협회는 "99만명의 구독자가 시청하는 라이브 유튜브 방송에서 여과 없이 진행된 이번 성희롱 사태에 대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한국 사회가 미투 운동을 계기로 보다 건전한 사회로 변화되어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구태의연한 사고를 버리지 못하고 과거의 잘못된 언행들을 일삼는 사람들이 있음에 부끄러움을 떨칠 수 없다"며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