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전기차용 배터리 영업비밀 유출’ 혐의로 LG화학과 국제 소송전을 벌이고 있는 SK이노베이션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서울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사진=뉴시스>

LG화학과 전기차 배터리 기술 유출 관련 소송전을 벌이고 있는 SK이노베이션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 산업기술유출수사팀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이노베이션 본사와 대전 대덕기술원 등을 압수수색했다.

지난 16일 LG화학 신학철 부회장과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의 회동을 통해 양사가 접점을 찾으려고 했지만, 입장 차이만 확인한 데 이어 경찰 수사까지 시작되면서 두 회사 간 갈등이 더 깊어지는 모양새다.

17일 LG화학은 입장문을 통해 “지난 2년간 SK이노베이션에 두 차례 공문을 보내 ‘영업비밀, 기술정보 등의 유출 가능성이 높은 인력에 대한 채용절차를 중단해 줄 것’을 요청하고 ‘영업비밀 침해 사실이 발견되거나 영업비밀 유출 위험이 있는 경우 법적 조치를 고려할 것’을 경고한바 있다. 또한 올해 1월에는 대법원의 전직금지 가처분 판결을 통해 이러한 인력 빼가기에 대해 LG화학이 승소했음에도 불구하고, SK이노베이션은 불법적인 채용 행태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LG화학은 지난 4월 경쟁사를 미국 ITC 등에 ‘영업비밀침해’로 제소한 데 이어, 5월 초 ‘산업기술의 유출방지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SK이노베이션 및 인사담당 직원 등을 고소한 바 있다.

LG화학은 “이번 압수수색은 경찰에서 경쟁사 관련 구체적이고 상당한 범죄 혐의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한 결과 충분한 증거를 확보했고, 그에 대해 검찰 및 법원에서도 압수수색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며 수사에 대한 기대감을 비쳤다. 

LG화학은 산업기술 유출 근거로 ▲당사 지원자들로 하여금 경쟁사가 영업비밀탈취를 목적으로 악의적으로 구성한 이력서 양식에 구체적인 연구 프로젝트명, 참여 인원 이름, 프로젝트 리더 이름, 성취도 등을 작성하도록 요구, ▲면접 과정에서는 LG화학의 세부 기술 내용이 기재된 발표자료를 면접 전까지 제출하고, 제출한 발표자료를 토대로 지원자가 수행한 주요 프로젝트를 매우 상세하게 발표하도록 요구했으며, 경쟁사의 해당 분야 전문 인력 다수를 면접관으로 참석시켜 지원자의 발표를 듣고 Q&A시간도 가졌다"라고 주장했다. 

LG화학은 “이런 여러 자료 및 정황들에 비추어 보면, 이번 사안은 경쟁사가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경력직 채용 과정에서 당사의 2차전지 관련 국가핵심기술과 영업비밀을 불법적으로 취득한 사건으로 보여진다”고 주장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지난 6월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국내에서 낸 뒤 이달 3일 미 ITC와 연방법원에 LG화학과 LG전자를 대상으로 특허 침해 소송을 내며 대응에 나섰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