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코리아】청와대 측은 12일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의혹에 대한 검찰 측 무혐의 결정으로 '면죄부 수사'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의혹해소를 위해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국정조사 실시문제에 대해선 의혹해소보다 정치적 공세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 등을 들어 부정적이며 특별검사제를 수용할 용의가 있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 분위기이다.

정치권에선 이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의혹사건에 대한 검찰측 무혐의결정 직후 야당 측이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전날 "법률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봐야겠지만 국민적 의혹 해소엔 미진한 게 아니냐는 생각"이라며 "(국정조사나 특검 등이)필요하다면 해야 할 것이다. 의혹이 계속 남는다면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전 뉴스 1과의 통화에서 "검찰 수사결과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청와대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협조할 자세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어야지 여야간 정치공방전으로 치닫는 것은 자제돼야 한다"고 지적한 뒤 "국정조사의 경우 야당의 정치공세에 이용될 뿐 의혹해소를 위한 것은 아니지 않는가"라고 반문, 국정조사에 대한 청와대 내부의 부정적 기류를 전했다.

이같은 입장은 결국 국정조사 대신 특검을 요구할 경우 의혹해소 차원에서 이를 수용할 용의가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 관계자가 "여당은 내곡동 사저 의혹해소 문제와 관련, 스탠스를 잡아줘야 하고 청와대는 언제든 의혹 해소를 위해 협조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대목도 이같은 해석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른 관계자도 "국정조사는 의혹 규명보다는 야당 측에 정치공세의 장을 제공하는 셈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 뒤 "민간인 사찰의혹 경우처럼 청와대는 의혹해소 차원이라면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3월말 KBS 새노조가 민간인 사찰관련 문건을 폭로한 직후 진실규명을 위해 정치권에서 요구하면 특검을 수용할 용의가 있음을 밝혔었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